컨텐츠 바로가기

07.01 (월)

"새롭게 출발합니다"… 새만금개발청, 군산 이전 기념식 개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군산=뉴시스】김얼 기자= 새만금개발청 이전 기념 행사가 19일 전북 군산시 오식도동 새만금개발청사에서 실시된 가운데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과 이형규 새만금민간위원장, 강팔문 새만금개발공사 사장, 강임준 군산시장, 김관영 국회의원 및 관계자들이 현판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12.19pmkeul@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군산=뉴시스】고석중 기자 = 세종시에 있던 새만금개발청이 19일 전북 군산으로 청사를 이전하는 기념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군산 시대'를 열었다.

2012년 새만금개발청 설립근거를 만든 이후 6년 만이다.

새만금개발청은 앞서 9월에 출범한 새만금개발공사와 함께 현장에서 속도감 있게 사업들을 펼쳐나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새만금은 1991년 11월 방조제 착공에 이어, 2010년 4월에 완공까지 19년간의 기나긴 세월이 흘렀다.

뉴시스

【군산=뉴시스】김얼 기자= 새만금개발청 이전 기념 행사가 19일 전북 군산시 오식도동 새만금개발청사에서 실시된 가운데 이형규 새만금민간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12.19pmkeul@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만금방조제는 총 33.9㎞가 건설되면서 여의도 140배 규모의 4만100㏊의 국토가 조성됐다.

단군 이래 최대의 국토 개발 사업인 새만금 개발은 1987년 처음 제안된 이래 지금도 현재 진행형이다.

애초 국토 확장 및 농경지 확보를 목적으로 출범했으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새만금 개발 사업의 목표가 계속 바뀌고 그로 인해 사업추진이 제대로 되지 않는 비운의 국토 개발 사업이기도 하다.

뉴시스

【군산=뉴시스】김얼 기자= 새만금 개발청 이전 기념 행사가 19일 전북 군산시 오식도동 새만금 개발청사에서 실시된 가운데 이철우 새만금 개발청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2018.12.19pmkeul@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이형규 새만금위원회 공동위원장,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강임준 군산시장, 곽병선 군산대학교 총장 등이 내·외빈으로 참석했다.

이형규 위원장은 "새만금은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자산"이라며 "새만금에 무엇을 담을까를 고민 중이다. 새만금이 4차 산업의 성장 원동력이 되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청장은 "새만금이 새롭게 출발하고자 현장으로 청사를 이전하게 됐다"면서 "앞으로 공공주도 매립사업 본격 추진, 혁신성장 전략사업 발굴, 신성장 동력 재생에너지 사업, 기반시설 조기 구축 등을 보다 현장감 있고 속도감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뉴시스

【군산=뉴시스】김얼 기자= 새만금 개발청 이전 기념 행사가 19일 전북 군산시 오식도동 새만금개발청사에서 실시된 가운데 김관영 국회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2018.12.19pmkeul@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새만금 개발 사업은 군산 시민은 물론 전북도민 모두의 숙원 사업으로 더는 미뤄져서는 안 된다"면서 "그간 새만금 개발에 필요한 법적, 제도적 뒷받침을 마련하기 위해 동분서주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발청의 현장 이전으로 공공 주도 매립사업의 속도를 높이는 것은 물론, 새만금의 투자여건이 개선되고 민간기업의 투자가 활성화돼 새만금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만금개발청사에는 지하 1층 지상 6층(대지면적 2만1826㎡, 연면적 7789㎡) 규모로 직원 등 150여명이 근무하게 된다.

k9900@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