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17 (월)

새학기 앞두고 교육특화아파트 관심 '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TV

효성헤링턴플레이스 조감도.(제공=효성중공업)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효성헤링턴플레이스 조감도.(제공=효성중공업)[팍스경제TV 이정 기자] 최근 신학기가 다가오면서 교육환경이 우수한 교육특화 아파트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학교가 밀집해 있어 도보 통학이 가능하거나 학군이 우수한 지역은 자녀교육에 열의가 높은 학부모들의 관심이 항상 높습니다. 특히 주택시장을 주도하는 30~40대 수요층은 초․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가 대다수로, 모든 관심이 자녀양육에 집중된 이들에게 뛰어난 교육여건은 아파트 선택기준으로 크게 작용합니다.

실제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최소 12년이 소요됩니다. 이러한 특성상 자가로 거주하는 학부모들은 대체로 자녀의 전학이나 교우 관계 등에 심적 부담이 상당하기 때문에 자녀들의 교육기간이 끝날 때까지 한 곳에 머무르기를 원합니다. 게다가 학부모들은 안전사고나 범죄 위험으로부터 자녀를 보호하기 위해 초, 중, 고교를 도보로 통학할 수 있는 아파트를 선호하기 마련입니다..

또 단지 주변에 학교가 위치하면 유해시설이 들어서기 힘들기 때문에 주거환경도 좋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에 학교가 가까운 아파트 단지 주변으로는 각종 학원과 독서실 등 교육관련 시설이 들어서고, 학부모나 학생들의 커뮤니티 형성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집값도 강세를 보입니다. 해당 학교에 진학을 원하는 실수요자들이 많아 매매, 전세 수요가 풍부하다는 점도 강점입니다.

이에 따라 건설업계도 자녀교육을 중시하는 젊은 수요층을 겨냥한 교육특화 아파트 공급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 교육환경 좋은 단지… 청약경쟁률 '高高' 완판행진
실제 분양시장에서 교육환경이 뛰어난 단지는 높은 청약경쟁률로 완판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단지 바로 옆에 하원초, 대원중, 금광중, 숭신여중, 숭신여고 등 초․중․고교가 모두 위치하고 인근에 성남시 중원 어린이도서관, 우주체험관이 자리한 학세권 단지로 주목받은 '한양수자인 성남마크뷰'는 지난해 8월 1순위 청약접수 결과 최고 3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전 주택형 1순위 마감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초등학교와 중학교, 고등학교 모두 도보 통학이 가능하다는 점이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는 분석입니다.

또 지난해 5월 포스코컨소시엄이 안양에서 분양한 '평촌 어바인 퍼스트'는 단지 내 초등학교가 들어서고 호원중 등이 도보권에 위치해 있어 뛰어난 교육환경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에 특별공급을 제외한 1,193세대 모집에 1순위 청약자 5만8,690명이 몰리며 평균 49.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교육여건이 우수한 아파트는 분양시장에서 분양흥행 '블루칩'으로 통한다"며 "특히 단지 인근에 다양한 학군이 위치한 아파트는 도보통학이 가능하고 다양한 교육 관련시설도 들어서는 경우가 많아 부동산 구매 결정권을 가진 주부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설명했습니다.

◆ 명문 학군에 안전 통학까지 책임지는 교육특화 신규 분양단지
서울시 노원구 공릉동에 2월 들어서는 1,308세대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 '태릉 해링턴 플레이스'가 교육특화 아파트로 선보일 예정입니다. 태릉초․공릉중․대진고․서라벌고 등 명문 학군으로 둘러싸인 이 단지는 의정부, 길음뉴타운, 성북구, 강북구의 최상위권 학생들을 모두 결집한 서울 3대 교육특구인 중계동학원가도 가까워 대입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고 학원이나 선생님을 찾아다니지 않아도 되는 교육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여자대학교, 광운대학교도 근거리에 위치해 있고, 유해업소가 없는 주변 생활환경도 갖췄습니다. 지하 3층~지상 25층, 전용 49~84㎡ 총 1,308세대 규모로 이 가운데 560세대가 일반에 분양됩니다.

같은 달 시티건설이 충남 아산시 아산탕정지구에 공급하는 '탕정지구 시티프라디움'도 우수한 교육환경을 갖춘 학세권 단지입니다. 단지 바로 앞쪽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 부지가 예정돼 있어 어린 자녀들의 안전한 도보 통학이 가능하고, 단지 뒤쪽에도 고등학교 부지가 계획돼 있습니다. 지하 2층~지상 25층 12개동, 전용 84㎡ 총 746세대 규모로 구성됩니다.

평택의 대치동이라 불리는 비전동 학원가를 누리는 '평택 뉴비전 엘크루'도 2월 평택시 합정동에 분양될 예정이다. 평택고․신한고는 물론, 평일초․소사벌초․용죽초(예정) 등 우수학군과 인접해 있고, 단지 내에는 법정 2배 규모의 어린이집 조성이 계획돼 있어 학부모들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총 1,396세대 모두 전용면적 64~84㎡로 구성됐다.

현대엔지니어링은 3월 동래구 명륜동 일대에 명품학군을 품은 '힐스테이트 명륜2차' 분양에 나선다. 명륜초․동래중․유락여중․중앙여고․내성고․동래고 등 명문 학교에 걸어서 통학할 수 있다. 부산교대와 부산대도 가깝다. 전용 71~118㎡의 다양한 주택형으로 구성되며 총 874세대 규모로 지어진다.

<저작권자 Copyright ⓒ 팍스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