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7개월만에 첫 보고된 박원순의 도시계획 혁명안은 뭘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큰 범위의 변화 방향 담았다"…도시계획국 첫 보고

박 시장 구체화 지시…큰틀 함구 속 조직 전문화 불가피

뉴스1

박원순 서울시장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종윤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의 '도시계획 혁명' 발언으로 시작된 서울시 도시계획의 밑그림이 어느 정도 그려진 것으로 확인됐다. 박 시장이 '혁명' 발언으로 운을 뗀 지 7개월 만이다. 서울시는 도시계획위원회(도계위)의 전문성을 강화하겠다면서도 서울시 도시계획의 철학과 밑그림에 대해선 함구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21일 서울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최근 서울시 도시계획국은 도시계획 변화를 담은 방안을 박원순 시장에게 보고했다. 박 시장도 이번 보고에 큰 틀에선 만족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세부 방안은 구체화가 더 필요하다고 지시했다. 서울시도 빠르게 보완 작업에 착수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보고엔 큰 범위에서 변화의 방향을 담았다"며 "(박 시장의) 구체화 지시가 있어 추가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해외 순방에서 도시계획 변화를 꾸준히 주문했다. 서울시의 도시계획이 해외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지난해 7월 싱가포르에서 "도계위 위원들은 주로 명예직으로 회의만 하고 간다"며 "상임위원을 늘려 도계위의 전문성을 강화해 혁명적으로 바꿀 생각"이라고 말했다. 같은 해 8월 스페인에서도 "바르셀로나 광역행정청(AMB)은 전체적인 관점에서 도시계획을 하는데, 우리는 너무 분산돼 있다"며 "서울시는 부서 통합과 회의체 구성 등 통합적 관점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비슷한 취지의 말을 했다.

이번 보고는 박 시장이 관련 내용을 언급한 이후 7개월 만에 처음으로 개혁 방향을 보고한 것이다. 서울시는 그동안 "논의하고 있어 언급할 수준까지는 아니다"라고 말을 아껴왔다.

서울시는 큰 방향과 관련해선 언급을 극도로 자제하면서도 도계위의 전문성 강화는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내 전문가 집단인 도시계획 상임기획단 충원이 유력한 이유다. 1982년 구성된 상임기획단은 현재 13명으로 다수가 도시계획 분야의 석·박사급으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서울시의 전반적인 도시계획을 자문하는 도시계획위원회를 지원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전문성을 강화하겠다는 기조는 유지하고 있다"며 "상반기 내에 도시계획 행정 변화의 세분화 계획을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passionkjy@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