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석회화란 유방 내 칼슘 성분의 석회질이 쌓인 것을 의미하며 이는 크게 양성석회화, 악성석회화, 미세석회화로 나눌 수 있다. 석회화는 유방 촬영술을 통해 파악할 수 있으며, 검사 결과 상에서 여러 개의 하얀 점으로 나타난다면 미세석회화를 의심해볼 수 있다.
미세석회화가 양성인 경우에는 유선이 막혀 분비물이 배출되지 못해 유즙이 굳어지거나 칼슘 성분이 침착되는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며, 규칙적인 둥근 모양으로 경계가 분명하게 나타나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미세석회화가 악성인 경우에는 칼슘이 쌓인 것이 아니라 암세포들 일부가 죽어 변성되는 것이 원인으로 나타나며, 미세석회질이 여러 개가 집합되어 나타나고 모양이 불규칙하게 보인다.
모든 석회화가 암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악성 미세석회화의 경우에는 유방암의 초기 단계를 나타내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미세석회화의 경우 약 20%의 확률로 악성 암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석회화가 발견되었다면 유방암과의 감별 진단을 위해서라도 정밀 검사를 필수적으로 받아보는 것이 좋다.
유방 미세석회화는 입자가 작기 때문에 촉진해도 만져지는 멍울이 없어 유방 검사를 받지 않는 이상 모르고 지나칠 수도 있다. 양성이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악성 혹은 미세석회화일 경우에는 유방암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기적인 유방 검사를 통해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이주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