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백브리핑]체면구긴 KB금융 노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증 소홀로 주주추천 이사 철회

밖으론 "지주 책임" 떠넘겨 구설

KB금융 노조가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하는 주주제안을 했다가 검증을 소홀히 하는 바람에 체면을 구기게 됐다.

21일 KB금융 노조는 백승헌 변호사를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하는 주주제안을 자진 철회한다고 밝혔다. 백 사외이사 후보가 소속된 법무법인 지향에서 KB금융 계열사인 KB손해보험이 법률자문·소송을 수행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이해상충 문제가 불거져서다. 금융지배구조법에 따르면 금융지주나 계열사가 법률자문을 체결한 법무법인의 상근 임직원은 해당 금융사의 사외이사가 될 수 없다. ‘법률상 결격사유 시비 논쟁’이 예상됐지만 노조가 검증을 소홀히 해 주주제안 자체를 못하게 되는 결과가 됐다. 노조가 검증절차를 소홀히 해 스스로 주주제안을 좌초시킨 셈이다. KB금융 노조는 지난 2017년부터 매년 주주추천 사외이사 도입을 시도했지만 외국인 주주나 글로벌 의결권 자문기관인 ISS 등의 반대로 쓴맛을 봤다.

주주총회를 한 달 앞두고 주주제안이 수포가 되면서 물리적으로 노조가 새로운 사외이사 후보를 추천할 방법도 사라졌다. 머쓱해진 KB금융 노조는 “지주 이사회가 보수언론을 동원해 주주추천 이사를 통한 노조의 지배구조 개선 의지와 순수성을 폄훼할 가능성이 커 주주제안을 철회한다”고 노조원에 해명했다. KB금융 내부에서는 “잘못은 노조가 해 놓고 또 은행 탓으로 돌린다”며 노조가 좀 더 솔직해져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김기혁기자 coldmetal@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