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1 (월)

삼척시,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집중 공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삼척=뉴시스】강원 삼척시청 (뉴시스 DB)


【삼척=뉴시스】김태식 기자 = 강원 삼척시는 2020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이달 말부터 내달 15일까지 집중 접수한다고 25일 밝혔다.

삼척시는 2017년까지 주민참여예산기구 없이 설문조사 등 소극적인 방법으로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방식으로 주민참여예산제를 운영하여 왔으며, 지난해부터는 주민참여예산기구인 지역회의와 주민참여예산위원회를 구성하여 실질적으로 주민참여예산제를 시행해오고 있다.

그러나 주민참여예산에 대한 홍보부족 등으로 인해 2020년도 주민제안 예산사업 신청이 저조함에 따라 집중공모 접수기간을 정해 주민들의 적극 참여를 유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홍보 전단지를 제작하여 소식지와 함께 배부하고 읍·면·동에 현수막을 설치하여 주민들의 관심도를 높일 예정이며, 시 홈페이지 및 이·통장 회의 등을 통해 참여예산에 대한 취지와 내용을 주민들이 알기 쉽게 홍보할 예정이다.

사업 신청은 시 발전과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공공성 사업으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시 홈페이지에 제안할 수 있다.

제안된 예산사업들은 읍·면·동별로 설치된 지역회의 심의와 부서별 사업성 검토 및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의 등을 거쳐 2020년도 예산편성안에 반영된다.

시 관계자는 “주민참여예산제는 시장에게 있는 예산편성권을 납세자이자 수요자인 시민들과 열린 통로로 공유하는 것으로 이번 집중 공모를 통하여 참여예산에 대한 주민 전체의 관심도를 높여 주민제안 및 참여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newsenv@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