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7.04 (목)

나주시, 민선7기 매니페스토 공약평가 '최고 등급' 획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민과 함께 만든 공약' 높이 평가받아

뉴시스

【나주=뉴시스】= 사진은 전남 나주시청 청사 전경. 본관 입구에 '함께 여는 미래, 호남의 중심 나주'라는 민선 7기 슬로건이 내 걸려 있다. 2019.04.25 (사진=나주시 제공) photo@newsis.com


【나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나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전남 나주시가 매니페스토(Menifesto) 공약실천계획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

광주·전남에서는 나주시를 비롯해 광주 남구, 여수시, 곡성군, 해남군, 영암군이 SA등급을 받았다.

나주시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민선 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 실천 계획평가'에서 종합 최우수 등급(SA·스페셜 에이)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지난 1월부터 4월까지 110일간 전국 226개 기초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전국 226개 시·군·구 홈페이지에 공개된 공약실천계획 자료를 전문가로 구성된 매니페스토 평가단이 모니터링하고 분석했다.

1차 평가에서 나온 지적 사항에 대해는 자치단체의 소명자료를 받아 2차 평가를 실시하는 등 엄격하고 철저한 자료 검증을 통해 점수를 부여하고 합산했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30개 세부지표에 대해 절대평가를 거쳐 총 5단계(SA, A, B, C, D)로 등급을 매기고 총점 80점 이상은 SA등급으로, 70점 이상은 A등급으로 선정했다.

나주시의 민선7기 공약은 크게 7대 분야로 구성됐다. '다함께 고르게 잘사는 지역', '윤택한 명품 혁신도시 조성', '시민이 주인 된 지방정부', '혁신하는 지방행정', '소비자와 생산자가 상생하는 자치농업', '청년이 우뚝 서는 나주',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 쉬는 나주' 등이다.

세부사업은 총 82개로 이뤄졌으며, 공약실천을 위해서는 1조3000여 억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시민과 함께 민선7기 공약을 만들고, 주민배심원단의 심의를 통해 공약실천 계획을 수립한 것이 좋은 평가로 이어진 것 같다"며 "공약이행 평가에서도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평가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들어 시민과 함께하는 공약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cw@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