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안락사 논란' 박소연 대표, 29일 구속 갈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방윤영 기자] [29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서 영장 심사 진행]

머니투데이

동물 안락사 논란을 빚은 동물권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가 지난달 14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구조한 동물을 불법 안락사했다는 논란을 일으킨 박소연 동물권단체 케어 대표의 구속여부가 29일 결정된다.

26일 서울 종로경찰서에 따르면 동물보호법 위반·업무상 횡령 등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박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이 29일 열린다.

박 대표 영장실질심사는 29일 오전 10시30분 서울중앙지법에서 진행된다.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중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찰은 전날 박 대표에 대해 △동물보호법 위반 △업무상 횡령 △기부금품법 위반 △부동산실명법 위반 등 모두 4가지 혐의를 적용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박 대표는 보호소 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구조한 동물의 안락사를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케어 명의로 받은 후원금 중 3300만원을 개인 변호사 선임 비용으로 사용한 혐의도 있다.

동물 구호 등 다른 목적으로 모금한 기부금 약 1400만원을 사체 처리 비용으로 사용해 기부금품법을 위반한 혐의가 있다. 경찰은 박 대표가 케어 소유의 충주보호소 부지를 단체 명의가 아닌 박 대표 개인 명의로 구입하면서 부동산실명법을 위반한 것으로 보고 있다.

비글구조네트워크 등 동물보호단체는 박 대표가 2015년 1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구조동물 약 230마리를 안락사하고 개인 고발사건을 변호하기 위해 케어 후원금을 사용하는 등 횡령을 저질렀다며 박 대표를 고발했다.

방윤영 기자 by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