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노트르담 성당 인근 토양서 '납' 대거 검출…"기준치 67배 달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사진=AFPBB New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프랑스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발생한 화재로 납 성분이 녹아내려 성당 인근 토양에서 기준치의 최대 67배가량의 납이 검출됐다.

9일(현지시간) CNN에 따르면 프랑스 당국은 이날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의 인근 출입금지 구역의 토양에서 1㎏당 납 10-20g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는 프랑스 보건부 기준치인 0.3g/㎏의 67배에 달한다.

다만 성당 주변의 대기에서는 0.25㎍/㎥를 넘지 않는 정상 수치로 나타났다.

당국은 “성당 인근 거주자들에게 젖은 수건을 이용해 건물이나 창문, 가구 들을 청소하라”고 당부했다.

대표적인 중금속인 납은 주로 미세분진에 흡착돼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거나 물·음식을 통해 신체에 유입되며, 오랜 기간에 걸쳐 납에 노출되면 발병하는 납중독은 빈혈, 생식기능 장애, 사지 마비, 실명, 정신 장애, 기억 손상 등의 심각한 후유증을 일으킨다.

앞서 파리 경찰은 지난달 28일 노트르담 성당 화재로 첨탑과 지붕이 무너져 내리면서 골조에 쓰인 납이 대거 녹아내렸다고 발표했다.

프랑스 환경단체 ‘로뱅 데 부아’도 성명을 통해 화재로 약 300t의 납이 녹아내렸다며 당국의 정화 작업을 촉구한 바 있다.

한편 납은 대표적인 중금속으로 인체에 축적될 경우 호흡기 질환, 근육 마비, 생식기능 장애 등을 일으키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