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6 (수)

文대통령, 취임 3년차 첫 '비서관 인사'..."현장경험과 전문성 중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법무 김영식, 중소벤처 석종훈, 농해수 박영범, 여가 홍승아, 균형인사 권향엽

파이낸셜뉴스

김영식 법무비서관


파이낸셜뉴스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


파이낸셜뉴스

박영범 농해수비서관 홍승아 여성가족부비서관 권향엽 균형인사비서관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취임 3년차에 접어 든 이후 첫 비서관 인사를 단행했다. '국정성과 창출'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가운데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최우선 발탁 기준으로 삼은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법무비서관에 김영식 법무법인 지평 변호사, 중소벤처비서관에 석종훈 중소벤처기업부 창업벤처혁신실 실장 등을 각각 임명했다. 농해수비서관에는 박영범 지역농업네트워크 협동조합 연합회 회장, 여성가족비서관에는 홍승아 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가족평등사회연구실 실장을 발탁했다.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으로 사퇴한 신미숙 균형인사비서관 후임에는 권향엽 더불어민주당 여성국장을 임명했다.

김영식 신임 법무비서관은 송원고와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40회 사법고시에 합격했다. 서울행정법원 판사와 인천지방법원 부장판사를 역임했다. 대성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석종훈 중소벤처비서관은 다음커뮤니케이션 대표이사 사장과 나무온 대표이사를 각각 지낸 바 있다.

박영범 농해수비서관은 성수고와 서울대 농업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농업경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사단법인 국민농업포럼 이사, 농림축산식품부 농정개혁위원회 위원 등을 지냈다. 홍승아 여성가족비서관은 부산 혜화여고와 연세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이화여대(여성학)과 연세대(사회복지학)에서 각각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공공일자리 전문위원회 위원과,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가족평등사회연구실 실장을 역임했다.

권향엽 균형인사비서관은 순천여고와 부산외대 정치학과를 졸업하고 이화여대에서 정책학 석사와 정치외교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더불어민주당의 싱크탱크인 민주정책연구원 민주아카데미실 실장과 민주당 디지털미디어국 국장을 지냈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출범 3년차를 맞아 현장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분들을 인선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청와대는 조만간 유민영 홍보기획비서관, 서호 통일비서관, 김봉준 인사비서관, 김혜애 기후환경비서관 등에 대한 교체 인사도 순차적으로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개인적인 사정과 총선 출마 등으로 인한 후속 비서관 인사가 조만간 있을 것으로 알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