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0 (금)

알바구직자, 돈보다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일자리 선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알바(아르바이트) 구직자들이 재밌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근무지를 1순위로 꼽은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기피하는 조건은 '사장님의 갑질'이었다.

알바몬은 18일 아르바이트 구직자 259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알바구직자들이 꼽은 '갓알바'가 되기 위한 조건 1위에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알바를 제치고 △재미있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알바가 32.6%로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다음으로 △오래 할 수 있는 알바가 21.5%로 2위를 차지했으며, △취업 및 경력에 도움이 되는 알바가 갓알바라는 응답도 16.7%로 3위에 올랐다. 이외에 △무조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알바(12.7%) △천사 같은 사장님 밑에서 일하는 알바(6.1%) △집 바로 앞에서 하는 알바(5.8%) △빵빵한 에어컨 등 럭셔리한 환경에서 일하는 알바(2.4%)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성별에 따라서 생각하는 '갓알바' 조건의 차이가 있었는데, 여성 알바구직자들은 상대적으로 △오래 할 수 있는 알바와 △좋은 사장님과 일할 수 있는 알바를 선호하는 경향이 남성 알바구직자들에 비해 각각 8.6%포인트, 3.3%포인트 높았으며, 남성들은 △무조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알바에 대한 선호도가 여성들에 비해 12.9%포인트 높았다.

연령대별로는 20대의 경우는 △재미있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알바(37.0%)에 대한 선호도가 타 연령대에 비해 가장 높았으며, 40대는 △오래 일할 수 있는 알바(27.2%)에 대한 선호도가 20대에 비해 3배 가까이 높았다.

반면, '절대로 하고 싶지 않은 알바의 조건'으로는 △사장님의 갑질이 예상되는 알바가 26.5%로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급여가 짠 알바(21.8%) △열악한 근무환경의 알바(19.6%)가 각각 2.3위를 차지했으며, 이외에 △근무지가 너무 먼 알바(13.7%) △일이 힘들고 어려운 알바(10.4%)가 5위 안에 올랐다.

특히 남성 알바구직자들은 여성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급여가 짠 알바와 취업이나 경력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알바도 절대 하지 않겠다는 응답이 높았던 반면, 여성 알바구직자들은 남성들에 비해 사장님의 갑질이 예상되는 알바와 근무지가 너무 먼 알바를 기피하는 경향이 높았다.

이번 알바몬 조사 결과 알바구직자들이 선택한 최고의 갓알바 조건으로 재미있고 즐겁게 일 할 수 있는 일이 꼽혔지만 현실적으로 알바구직자들은 알바를 선택할 때 하는 '일'보다는 '돈'을 가장 우선 순위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알바몬이 알바구직자들에게 아르바이트를 선택할 때 1순위로 고려하는 조건에 대해 선택하게 한 결과 △급여수준을 선택한 비율이 29.1%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하는 일(직무) 22.8% △근무지 위치(출퇴근 거리) 22.4% △근무 시간 19.2% △사장님 마인드 3.8% △함께 일할 동료 2.2%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이세경 기자 seilee@metroseoul.co.kr

ⓒ 메트로신문(http://www.metroseoul.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