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7 (목)

“알기 쉬운 DIY 보험약관 만들어보세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융감독원이 보험 소비자가 직접 참여하는 ‘좋은 보험약관 만들기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금감원과 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는 다음달 10일부터 오는 7월 31일까지 현재 판매 중인 보험상품의 약관을 쉽고 간결하게 만들 수 있는 방안에 대해 3개 분야로 나눠 공모를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우선 알기 쉬운 DIY(소비자가 자신이 원하는 상품을 직접 만드는 것) 보험약관을 공모한다. 현재 판매 중인 보험상품 약관을 참고해 체계화 또는 시각화 등의 방법으로 약관의 핵심내용을 포함한 요약본을 직접 만들어 제출하면 된다.

현행 보험약관의 구성 변경 등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어려운 보험용어와 표현을 쉽게 바꾸는 공모도 진행된다.

보험약관에 관심 있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생·손보협회에 우편이나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약관 직접 만들기와 개선 아이디어 공모에 참여한 사람 중 심사위원단의 심사를 거쳐 대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8명 등을 선정해 시상한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금감원장상과 상금 300만원을 준다. 보험용어 쉽게 만들기 공모에 참여해 채택된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문화상품권을 지급한다.

금감원은 “보험약관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소비자 스스로가 어려운 약관과 용어 등을 쉽게 만들어볼 수 있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