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0 (월)

서울시의회 자정결의안, 전국 확산…전국시도의회도 채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서울 중구 서울시의회에서 본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배민욱 기자 = 서울시의회가 제안한 지방의회 자정노력이 전국시도의회에서 추진된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난 20일 오후 전남 여수에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4회 임시회를 열고 서울시의회가 제안한 '전국시도의회 책임성·청렴성 강화를 위한 자정노력 결의안'을 공식안건으로 상정, 만장일치로 의결하고 통과시켰다고 21일 밝혔다.

전국시도의회 책임성·청렴성 강화를 위한 자정노력 결의안은 지난달 26일 발표된 서울시의회의 '자정노력 결의안'을 기반으로 전국시도의회 스스로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자정 목소리를 담고 있다.

정책지원 전문인력, 공무국외연수 개선, 지방의원 겸직제한, 영리행위 금지, 의정비제도 개선, 지방의회 정보공개, 지방의회 시설개방, 윤리특별위원회 강화, 의정활동 투명성 강화 등 9개 분야 24개 추진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김정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지방분권TF(태스크포스) 단장은 "서울시의회의 자정노력이 이제 전국으로 확산될 중요한 계기를 마련했다"며 "현재 서울시의회에서 준비 중인 자정노력 이행 로드맵과 같이 자정노력이 선언적 의미를 넘어 실제 이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의회 신원철 의장은 "지방의회 위상정립은 제도개선이나 권한강화를 무조건 요구한다고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라며 "지방의회 스스로 책임감 있는 자정노력을 통해 시민사회의 신뢰를 회복하고 사회적 지지를 확보해야지만 비로소 지방분권 실현과 지방의회 위상정립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mkbae@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