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0 (금)

해양생물자원관, 기능성 천연화합물 쿠커르비타신 맞춤형 DNA앱타머 개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쿠커르비타신 특이적 결합가능 DNA앱타머 특허등록

뉴시스

【서울=뉴시스】 쿠커르비타신에 친화적 결합성을 갖는 DNA 앱타머 구조. (제공 =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서울=뉴시스】박성환 기자 = 국립해양생물자원관(관장 황선도)은 국내 최초 기능성 천연화합물인 '쿠커르비타신'에 특이한 결합력을 갖는 맞춤형 DNA앱타머를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쿠커르비타신은 항암, 항염증, 항응고, 항당뇨, 항동맥경화 등의 뛰어난 약리적 잠재력을 갖고 있다. 쿠커르비타신은 육상식물뿐만 아니라 해양 조개(shell-less marine mollusks) 등에서도 존재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현재까지 해양 동식물 유래의 쿠커르비타신의 존재에 대해서는 연구된 바가 거의 없다.

이번 쿠커르비타신에 친화적인 결합성을 갖는 DNA앱타머의 발굴을 통해 국내외 해양생물자원으로부터 쿠커르비타신을 함유하고 있는 생물종들을 발굴하고, 바이오의약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생물자원관 응용연구실 김경우 박사팀은 기능성 천연화합물인 쿠커르비타신에 친화적인 결합을 하는 77개의 A·T·G·C의 조합으로 이뤄진 DNA앱타머를 발굴, 개발했다. 해당 앱타머에 대해 지난 2월25일 특허 등록(특허명 쿠커르비타신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핵산 앱타머 및 그 용도/등록번호 10-1953994)을 완료했다. 개발된 DNA 앱타머는 연구결과를 통해 쿠커르비타신 I를 비롯해, 쿠커르비타신 E, B에도 특이적인 결합성을 갖는 것으로 확인됐다.

백경화 응용연구실장은 "현재까지 해양동식물을 대상으로 하는 쿠커르비타신에 대한 연구 및 활용에 대한 사례가 거의 없기 때문에 개발된 DNA 앱타머를 기반으로 쿠커르비타신 함유종에 대한 연구 및 추출기술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y0322@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