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붕괴 후 10개월째 방치된 상도유치원, 태풍 견딜 수 있을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붕괴면을 드러낸 채 10개월간 방치된 상도유치원, 공사가림막 뒤는 상도초등학교 운동장이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9월 폭우로 인해 붕괴된 상도유치원. 그 뒤로 10개월이 지났지만, 사고 현장은 아직도 위태롭게 방치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사고 당시 이낙연 국무총리는 사고현장을 방문해 "묵과할 수 없는 일"이라며 "현장 수습에 전념하라"고 질타했지만, 붕괴된 상도유치원은 아직도 수습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번 주말 또 다시 태풍 다나스가 찾아올 예정입니다. 본격적인 태풍, 폭우 시즌의 시작입니다. 폭우가 올 경우 또 다시 사고가 날까 주민들의 우려는 높지만, 실제 적용된 대책은 방수포 뿐이었습니다. 붕괴사고 직후 철근 지지대를 설치하긴 했지만, 주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엔 역부족인 실정입니다.

◇ 상도유치원과 마주한 상도초등학교, 추가 사고예방 안전대책은 '無'

베이비뉴스

상도유치원 붕괴면과 마주한 상도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아이들이 축구 놀이를 하고 있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상도유치원은 일부만 철거가 진행됐고, 남은 건물은 약간의 철골구조물로 붕괴면을 지지하고 있을 뿐, 별다른 대책이 없는 실정입니다. 바로 옆 상도초등학교 운동장으로 지반 침하가 추가로 진행된다면 대참사가 예상된다는 우려가 높습니다. 하지만 상도초등학교 운동장과 상도유치원 사이의 안전 대책은 얇디 얇은 플라스틱 소재 가림막뿐입니다.

베이비뉴스

무너진 지반의 경사면에 파란색 방수포가 덮혀 있다. 폭우시 2차 붕괴가 우려되는 실정이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비뉴스

붕괴면을 철골 구조물로 지지해 파란 가림막을 쳐 놨지만, 붕괴됐던 그 모습 그대로다. 김근현 기자 ⓒ베이비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고 후 10개월이 지나도록 복구가 지지부진한 이유는 다세대주택 시공사와 주무관청이 법정다툼 만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동작구는 지난 5월 시공사를 상대로 잔해 철거비용 1억 1000여 만원을 청구하려 했지만 시공사가 제기한 행정소송에서 패소했고, 동작구는 즉각 항소한 상태입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달 서울시교육청은 시공사를 상대로 60억 원 규모의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법정다툼에만 집중한 사이, 아이들은 안전한 체육활동은 보장받지 못하고 있고, 주민들은 2차 붕괴 사고가 일어날까 불안감에 사로잡혀 있는 상태입니다. 여기에 서울시교육청의 증거보전 신청으로 붕괴현장은 계속해서 방치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현장에서 만난 한 학부모는 "공사를 빨리 끝내달라. 초등학교가 바로 뒤라 가까운데 애들한테 위험하다"며 두려움을 나타냈습니다.

사계절이 돌아 다시 여름이 된 지금, 본격적인 장마철과 태풍 시즌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운동장에선 아이들이 신나게 뛰어놀고 있지만, 불안한 부모들은 운동장에 아이들을 내보내기 무섭다고 호소합니다.

익명을 요구한 건축 전문가는 베이비뉴스와의 통화에서 "폭우로 한번 무너진 지반의 안정성은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면서 "폭우에 의한 지반 침하 경사면의 토사 유실방지대책으로 방수포는 역부족"이라면서 추가적인 안전대책을 주문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주민과 아이들의 안전입니다. 안정성이 깨진 지반은 언제 무너져도 이상할 게 없습니다. 붕괴된 상도유치원의 완전한 철거와 추가 지반 침하를 막을 기초지반 안정화 공사가 시급한 실정입니다.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저작권자 Copyright ⓒ No.1 육아신문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