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외교부, 잇단 반일 사건에 우려…"외교공관 안전 노력 지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교공관 안정 교란 행위 발생에 우려"

"경찰 측과 공관 경비 강화 등과 관련 긴밀 협조"

뉴스1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 News1 안은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배상은 기자 = 한일 갈등 속에 주한 일본 공관에서 각종 시위와 사고가 잇따르자 외교부가 22일 우려를 표명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외교공관의 안정을 교란하는 행위가 발생한 데 대해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외국 공관과 공관원의 안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공관 경비 강화 등과 관련해 경찰 측과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부산 동구 일본총영사관에서는 대학생 6명이 일본 경제 보복 조치에 항의하는 기습시위를 벌이다 경찰에 연행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들은 오전 11시쯤 신분증을 제출하고 영사관 내 도서관에 들어간 뒤 오후 2시 30분께 갑자기 영사관 마당으로 뛰쳐나와 "일본은 사죄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경찰은 이들을 건조물 침입 등 혐의로 현행범으로 체포, 경찰서로 연행했다.

이들이 검거될 때 마침 일본영사관 담장 밖에서는 적폐청산·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등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반일운동 선포 기자회견'을 하던 중이었고, 갑자기 발생한 우발상황으로 한 때 단체와 경찰간 대치 상태가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대학생들의 연행을 막기 위해 차량 진입로를 막고, 경찰차량을 발로 찬 한 남성이 공용물건 손괴 등으로 현행범으로 추가 체포되기도 했다.

또 지난 19일에는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 대사관이 입주한 건물 앞 인도에서 70대 남성이 차량에 탑승한 채 스스로 불을 붙여 숨지는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경찰은 김 씨가 지인과 통화하며 "일본에 대한 반감으로 불을 지른다"고 말한 사실이 있으며, 김씨 장인이 강제징용을 당했다는 가족들의 진술이 있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지난달 25일 주한미국 대사관 정문을 차량으로 들이받은 사고 발생 시에도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당시 정례 브리핑에서 "어떠한 경우에도 외교공관에 대해 위해나 공격은 정당화될 수 없다"면서 "이러한 행위를 범한 개인이나 단체에 대해서는 관련 법과 규정에 따라 엄중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baeba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