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실 이 작품은 ‘학습’과는 거리가 먼 역사 영화다. 대부분 허구에 가깝다. 신미 관련 기록의 진위도 확실하지 않고 한글의 자음, 모음의 탄생 과정 등도 훈민정음 해례본과 다르다. 하지만 이건 큰 의미가 없다. ‘나랏말싸미’는 특정 역사 기록을 고치거나 한글 창제에 대한 기존 학설을 반박하는 것에 의의를 두지 않았다.
메가폰을 잡은 조철현 감독은 단순 역사가 아닌 사람에 집중했다. 세종과 신미를 넘어 소헌왕후, 수양, 안평, 스님, 궁녀까지 동원한 이유다. 한글 창제란 큰 숙제를 놓고 모인 다양한 사람들. 이들은 끊임없이 부딪히고 싸우고 마침내 성취한다. 조 감독은 이 과정을 통해 올바른 길을 가려는 사람들의 진심과 고뇌, 그리고 강인함을 조명한다. 그간 본 적 없는 세종의 쓸쓸한 얼굴과 마주하는 것도 흥미롭다.
적재적소에 배치된 유머는 이 영화의 또 다른 힘이다. 분위기가 무겁게 가라앉는다 싶을 때면, 기다렸다는 듯 유머 코드가 등장해 관객을 웃게 한다. 때로는 말장난이, 때로는 우스꽝스러운 행동이 되기도 하는데 그 수위가 적절해 불편하지 않다.
|
jjy333jjy@newspim.com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