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전주시장,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전주특례시 지정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주=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 김승수 전주시장이 23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전주를 특례시로 지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연합뉴스

전주 특례시 촉구하는 김승수 전주시장(왼쪽)과 박병술 전주시의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승수 전주시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전북 현안 관련 행안부 장관 면담'에서 "그간 광역시가 없어 소외됐던 전북 발전을 이끌고 국가 균형 발전의 원동력이 될 전주 특례시 지정이 필요하다"고 진 장관에게 건의했다.

이날 면담에는 박병술 전주시의회 의장, 박성일 완주군수, 임상규 전북도 기획관리실장,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안호영·김광수 국회의원 등과 도내 4대 종단 대표가 참석했다.

김 시장은 "현재 정부안대로 인구 100만명 이상을 기준으로 특례시를 지정하면 그간 지속해온 정부의 불균형 정책으로 특혜를 받아온 수도권 등 경쟁력이 높은 지역만 더욱 유리해질 것"이라며 균형발전 차원에서 전주 특례시 지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참석자들은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지방의회의 능동적인 역량 강화 교육 연수를 위한 지방 의정 연수센터 설립, 5급 승진후보자 교육을 지방자치 인재개발원에서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 시행령 개정 등을 행안부에 요구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북의 4대 종단 대표와 교육계, 정치권 등이 한목소리로 행안부 장관에게 전주 특례시 지정을 건의했다"면서 "전주가 반드시 특례시로 지정되도록 각계와 협력해 온 힘을 쏟겠다"고 말했다.

ich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