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 '인기폭발'…60개 지방정부 의향서 제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간 포함 의향서 제출 부지만 136곳 달해

용인 공세동 건립 불발 후 전국서 유치경쟁

네이버, 이르면 9월 우선협상부지 선정예정

공정성 시비 고려 외부인사 포함 TF가 선정

이데일리

강원도 춘천에 위치한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사진=네이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네이버(035420) 제2데이터센터 부지 공개모집에 무려 60개 지방정부가 의향서를 제출했다. 민간을 포함해 제안서가 접수된 부지만 136곳에 달한다.

네이버는 지난 12일부터 의향서 접수를 받아 이날 오전 11시 마감한 결과 지방정부와 민간사업자가 의향서를 낸 부지가 136곳이라고 밝혔다.

부지 의향서를 제출한 지방정부는 모두 60곳으로, 지역 내 다른 부지에 대해 각각 의향서를 제출한 것까지 포함하면 지방정부가 제안한 부지는 총 78곳이다. 민간(개인 포함)이 제안한 부지도 무려 58곳에 달한다.

네이버는 이들 지방정부·민간에겐 상세요건이 추가된 제안요청서를 추가로 보냈다. 제안요청서에는 안정성과 환경 부분이 담겨 잇고, 내년 상반기 착공 가능 여부와 함께 필요한 전력·통신 등의 인프라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재돼 있다.

앞서 네이버가 밝힌 부지 조건은 △방송통신시설 허용 부지이거나 내년 1분기까지 허용 부지로 변경이 가능해야 하고 △부지 면적 10만㎡ 이상, 지상층 연면적 25만㎡ 이상 등이었다.

제안서 접수는 다음 달 14일까지로 네이버는 이후 공정한 검토를 통해 최종 부지를 선정할 예정이다. 외부 인사가 포함된 제2데이터센터 태스크포스(TF)가 직접 제안서를 검토하고 현장 실사 등을 거쳐 최종적으로 우선협상자가 결정될 예정이다.

당초 네이버 측은 ‘우선협상자 결정’ 시점을 ‘9월 내’로 예상했으나, 예상을 뛰어넘는 부지 제안서 접수로 심사가 다소 늦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부지 선정 공정성 시비를 차단하기 위한 TF도 꾸려진 상태다. 제2데이터센터 TF는 부지 선정을 시작으로 데이터센터 건립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기록하게 된다.

이데일리

네이버가 제2데이터센터 건립을 추진했던 경기도 용인 공세동 주민들은 ‘전자파’와 ‘오염물질’ 배출 가능성을 이유로 데이터센터 건립 철회를 요구했다. 네이버는 결국 공세동 데이터센터 건립을 포기했다. 이후 용인을 비롯한 전국 지방정부 수십 곳에서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 유치 의사를 밝혔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2데이터센터 완공 시점은 2022년으로 추진되고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빠르게 성장하는 미래 기술 산업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장기간 안정적 운영이 가능한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를 2022년 상반기까지 건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두 번째 데이터센터는 5G, 로봇,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활용과 같은 미래 첨단 산업의 기간산업이 돼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안전하게 데이터를 저장·관리하며 우리 데이터 주권을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네이버는 경기도 용인 공세동에 13만2230㎡(4만평) 부지에 5400억원을 들여 춘천 데이터센터 ‘각’의 6~8배 저장용량 규모의 제2데이터센터 건립을 추진했다. 하지만 인근 주민들이 ‘전자파’와 ‘오염물질 배출’ 가능성을 이유로 2년 넘게 반대하자 지난달 13일 사업 철회를 공식화했다.

제2데이터센터 건립이 무산되자 전국의 지방정부에선 앞다퉈 유치의사를 밝히며 유치경쟁이 과열양상으로 이어졌다. 이에 네이버는 지난 12일 공개적으로 의향서 접수를 받기 시작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