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日 수출규제로 기업 26곳 당장 직·간접 피해볼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 기재위 업무보고 / 이주열 “日 규제 영향 커질 땐 / 성장률, 전망보다 하락할 수도 / 日 금융보복 조치 차단 노력 필요 / 금리 추가 인하 상황 지켜봐야”

세계일보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가 23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일본의 국내 투자금·대출금 회수 시 예기치 못한 부정적 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금융보복 조치가 나오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로 국내 기업 26곳이 당장 직·간접적 피해를 볼 것이라는 조사결과도 공개됐다.

이 총재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일본의 금융보복 우려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의 질의에 “외국자본 중 일본계 자금 비중이 약 2%를 차지해 숫자로 보면 일본계 금융기관 여신이나 유가증권 투자 규모가 크지 않은 게 사실”이라면서도 “행여나 금융보복 조치가 이뤄지면 숫자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다른 예기치 못한 영향을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이어 “저축은행과 대부업은 일본계 자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며 “이용 대상이 주로 취약계층인 만큼 혹시 어떤 일이 터진다면 이들에 대한 보호 노력을 정부도 놓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그는 일본이 금융 관련 조치를 할 가능성에 대해 “불가능한 것은 아니겠지만 현재로선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본다”고 답했다.

세계일보

이 총재는 또 일본의 수출 규제의 부정적 영향이 커질 경우 올해 우리 경제성장률이 현재 전망치보다 더 하락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의 수출 규제는 지난 18일 내놓은 경제전망에 충분히 반영을 하지 못했다”며 “상황이 더 악화한다면 경제에 분명히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재는 금리 추가인하 검토에 관한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 질의에 “추가 인하 여부는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며 “한 차례 금리인하의 효과와 미·중 무역분쟁, 일본과의 갈등 등 고려할 요인이 많아 지금 한발 나아가 말씀드리기 곤란한 상황”이라고 답변했다.

세계일보

이 총재는 한·미 간 금리 격차 확대에 따른 자본 유출 우려와 관련해 “금리차가 1%포인트까지 난 적이 있었지만 그때도 자금 유출은 없었다”며 “현재로선 내외금리차에 따른 자금 유출 가능성은 크지 않은 상황”이라고 봤다.

이날 회의에 출석한 은성수 수출입은행장은 최근 거래기업들을 대상으로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피해 가능성을 조사한 결과 반도체,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관련 26개 기업이 피해를 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은 행장은 “직접 규제는 직접 피해이고, 간접 규제는 납품하는 부품·소재 업체들이라 직·간접적 (피해가) 같이 있다”면서 “설문 조사를 먼저 했고, 문제가 있으면 자금 공급 같은 것을 할 계획이 준비돼 있다”고 말했다.

신동주 기자 range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