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올 세계경제 성장률 3.2%”…IMF, 네 번째 하향 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7월 전망치, 4월보다 0.1%P 낮춰

선진국 0.1%P ↑ 신흥국 0.3%P ↓

한국, 성장률 목표치 달성 힘들 듯

국제통화기금(IMF)이 23일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또 낮췄다. 네 번째 하향 조정이다. 예상보다 세계 교역 증가세 둔화가 길어지면서 대외적 의존도가 큰 국가들이 가장 타격을 받았다. 미·중 무역갈등 등 불확실한 대외 여건 상황이 장기간 이어지면서 한국의 경제성장률 목표 달성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IMF는 이날 내놓은 ‘7월 세계경제전망’을 통해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이 3.2%를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 4월에 제시했던 전망치(3.3%)보다 0.1%포인트 낮아졌다. IMF는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이번까지 총 네 차례나 하향 조정했다. IMF는 내년도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도 3.6%에서 3.5%로 낮췄다.

IMF는 성장률 하향 조정 배경으로 미·중 무역갈등과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의 불확실성, 지정학적 긴장 고조 등을 지목했다. 무역·기술 갈등이 고조되고 저금리 기간 누적된 금융 취약성이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 성장률 희비가 엇갈렸다. 올해 미국 성장률 전망치가 2.3%에서 2.6%로 상향 조정된 데 힘입어 선진국 성장률 전망치는 0.1%포인트 높아진 1.9%가 나왔다. 반면 중국 등 대다수 신흥국 성장률 전망이 하락한 영향으로 신흥개도국 성장률 전망치는 4.4%에서 4.1%로 0.3%포인트 하향 조정됐다.

IMF는 “무역수지 개선을 목표로 하거나 상대국의 개혁을 압박하기 위한 대화의 수단으로 관세를 부과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사실상 미국을 겨냥한 발언으로 볼 수 있다. IMF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선진국과 신흥개도국은 완화적인 통화정책이 필요하며 재정정책은 취약계층 보호와 잠재성장률 제고, 구조개혁 지원 등에 목표를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경제 성장률 둔화세가 이어지면서 한국 정부의 성장률 목표치 달성도 힘들어졌다. 기획재정부는 지난달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4~2.5%로 제시했다. 1분기 성장률이 마이너스 0.4%를 기록한 것을 감안하면 2분기에는 전기 대비 1.3%를 기록해야 한다. 그러나 기재부 내부에서도 사실상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지연 등으로 정책 효과마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2.0% 수준으로 주저앉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박상영 기자 sypark@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