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이 논문을 통해 발표한 ‘다중작업 방식 음성 기반 얼굴 애니메이션’ 기술 형상도. /넷마블 제공 |
넷마블이 최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개최된 컴퓨터 그래픽 분야 행사인 ‘시그라프 2019’에서 공개한 이 기술은 실험 데이터에서 제공하는 14명의 서로 다른 캐릭터의 음성·얼굴 애니메이션을 동시 학습한다. 기존에는 각 캐릭터를 따로 학습시켜야 해 애니메이션에서 떨림 현상이 있거나 음성과 화면의 동기화가 맞지 않는 문제점이 생겨왔다. 넷마블은 이를 해결하고 진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안수남 넷마블 AI(인공지능)센터 팀장은 "인공지능 자동으로 얼굴 애니메이션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음성과 애니메이션이 짝지어진 예시를 보며 학습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이 기술은 여러 예시를 학습하게 해 기존보다 더욱 자연스럽고 안정적인 애니메이션 생성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넷마블은 향후 출시하는 게임 등에 우선적으로 이 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다.
안별 기자(ahnbyeol@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