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평화당 의원 9명 “12일 탈당”…정계 개편 신호탄 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성엽, 정동영과 견해차 못좁혀

바른미래당 일부와 신당 논의

중앙일보

유성엽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왼쪽)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대안정치연대 회의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오른쪽은 장정숙 의원.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평화당의 분당 D데이가 나왔다. 12일이다. 평화당 내 비당권파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대안정치) 소속 유성엽 원내대표는 8일 기자회견을 열고 “대안정치 소속 의원 전원(9명)은 평화당을 떠나기로 결심했다”며 “12일 기자회견과 함께 탈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전날 정동영 대표와 막판 회동을 했지만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유 원내대표는 “원활한 신당 결성을 위해 (정 대표에게) 당 대표직 내려놓고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자고 했지만 이를 당권 투쟁으로 받아들이며 거부했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대안정치에서 나 포함 3명이 새로운 인사 영입에 집중하고 있다. 깜짝 놀랄 인물을 내보일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자신이 대안정치의 대표직을 맡고 있지만, 외부 인사 영입 뒤에 자리를 내주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탈당까진 나흘 남았다. 유 원내대표는 “정 대표도 그때(12일)까지 대화해보자고 했다. 주말 동안 대화로 극적 타결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평화당 관계자는 “며칠 더 대화한다고 달라질 것 같진 않다”고 말했다.

12일 대안정치의 탈당이 실행되면 정계 개편 신호탄이 될 것이란 분석도 있다. 대안정치 의원들은 국민의당 출신 바른미래당 의원인 주승룡·박주선·김동철 의원 등과 제3지대 신당 창당을 논의해왔다. 다만 유 원내대표는 “제3지대 신당에 동참하겠다고 오면 받아들일지 고민해보겠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행보엔 관심 없다”고 말했다.

윤성민 기자 yoon.sungm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