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바른미래, 일각서 평화당 탈당파에 '러브콜'…걸림돌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평화당 탈당파 바른미래당 복당'에 최고위 의결 필요

최고위서 당권파 숫적 열세…이달말 비당권파 하태경 징계 여부 주목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왼쪽)와 유승민 의원(오른쪽)



(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민주평화당 비당권파의 집단탈당이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바른미래당 내부에서 이들의 '복당 시나리오'가 흘러나오고 있다.

평화당 비당권파는 모두 국민의당 출신으로, 바른정당과의 합당에 반대하면서 떨어져나왔다.

그러나 평화당마저 분당 위기에 처하자 국민의당의 후신인 바른미래당에 복귀해야 한다는 의견이 당권파를 중심으로 제기된다. 호남 중심의 이른바 '제3지대' 정계개편설이다.

당권파인 임재훈 사무총장은 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만약 일부 (평화당) 의원들이 개별 복당한다면 현행 당헌·당규상 녹록지 않기 때문에 몇 가지 장애물을 제거해야 한다"며 "하지만 전향적,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놓고 '평화당 탈당파에게 보내는 복당 신호'라는 해석이 나온다. 특히 '몇 가지 장애물'이라는 말을 두고 당의 계파 갈등과 관련한 여러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이다.

탈당을 선언한 평화당 비당권파 10명 중 9명은 2018년 2월 국민의당을 탈당했다. 국민의당 당헌·당규상 5년간 복당이 불가능하며, 국민의당을 승계한 바른미래당에서도 이 규정은 그대로 적용된다.

다만 최고위원회의 의결이 있으면 복당이 허용될 수 있다. 이는 당권파가 최고위 의결을 통해 평화당에서 이탈한 이들 의원을 끌어안으려 할 수 있다는 관측으로 연결된다.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결국 최고위 의결을 얻기 위해 손 대표 측이 당권파 4명, 비당권파 5명의 수적 열위를 뒤집으려 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변수는 손학규 대표를 겨냥해 '나이가 들면 정신이 퇴락한다'고 말해 윤리위원회에 회부된 비당권파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다.

현재 윤리위에 계류된 10여건의 징계안 중 하 최고위원 사안이 유일하게 징계 절차가 개시됐기 때문에 비교적 빠른 결론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윤리위는 최근 손학규 대표가 임명한 안병원 위원장을 제외해도 당권파 성향이 5명, 비당권파 성향이 3명이다. 당 안팎에서는 이르면 8월 4번째 주 열리는 다음 회의에서 하 최고위원에 대한 구체적인 징계 윤곽이 나올 수도 있다고 본다.

연합뉴스

왼쪽부터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하태경 최고위원, 손학규 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하 최고위원에게 당원권 정지 이상의 징계가 내려지면 최고위는 당권파 대 비당권파의 구성이 현재 5:4에서 4:4로 동수가 된다.

비당권파 관계자는 통화에서 "당헌상 최고위에서 찬반이 동수로 갈리면 당 대표에게 결정 권한을 준다"며 "이렇게 장애물을 하나하나 제거해 결국 평화당 인사들의 복당을 강행하겠다는 게 아닌지 의심된다"고 밝혔다.

비당권파는 손 대표가 평화당 인사들을 받아들여 의원총회에서까지 수적 우위를 점한 뒤 유승민 의원과 안철수 전 의원 측을 모두 밀어내 '호남당'을 만들 것으로 우려한다.

비당권파 내부에서는 윤리위원들에 대한 불신임 요구 등이 대처 방안으로 거론되나 손 대표 측이 전임 윤리위원장에 대해서도 아예 논의를 거부한 전례가 있어 실효성이 떨어지는 상태다.

이와 함께 당권파인 문병호 최고위원이 이날 최고위에서 안철수 전 의원의 조기 귀국과 함께 '중도' 노선의 강화를 촉구한 것도 제3지대 창당을 위한 기반 구축 차원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문 최고위원은 "당이 명분과 세력을 얻기 위해 중원을 기반으로 손학규, 안철수, 유승민 3명이 연대하고 이를 바탕으로 호남과 더 많은 개혁 세력을 포괄하는 빅텐트를 쳐 개혁 엔진을 장착해야 한다"며 "손 대표는 바람직한 빅텐트가 될 수 있다면 무엇이든 내려놓는 헌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최고위원은 통화에서 "안 전 의원이 귀국해 유 의원과 손 대표를 중재하고, 3명이 보수가 아닌 '중도'를 선언해야 손 대표 거취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bangh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