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초등학교·유치원 '공사판 개교' 강행?…학부모들 '불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경기도 일산 킨텍스 신도시에 이미 8600세대 입주가 시작됐는데도 초등학교와 유치원은 여전히 공사중입니다. 올초 개교하기로 했다가 한차례 늦어지면서 아이들이 옆 학교에서 '더부살이'까지 했는데 아직도 공사가 안 끝난 것입니다. 그런데도 교육청은 이번에는 무조건 문을 열겠다는 입장이라 학부모들이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이주찬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기자]

경기도 고양시 일산의 초등학교와 유치원 신축공사 현장입니다.

2주 뒤 9월초 개교를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인데요. 보이는 것처럼 건물 외벽만 올라간 채 내부 마감은 전혀 이뤄지지 않고있습니다. 운동장도 포크레인 공사가 여전히 진행중인데요.

건축자재, 이렇게 길거리에 널부러져 있습니다.

[공사 관계자 : (9월 1일 개교인데, 다음 달 안에 준공해요?) 아니요, 좀 더 있어야 해요.]

고양시 일산동구 킨텍스 신도시에 입주하는 8600여 세대 가운데 5700여 세대 아이들이 이 학교에 배정을 받습니다.

올해 3월 문을 열 예정이었지만, 공사 도중 폐기물이 나오자 교육 당국이 개교를 2학기로 미뤘습니다.

이 때문에 지난해 겨울 입주한 1800여 세대, 160여명 어린이들은 1학기 동안 인근 초등학교에서 '더부살이'를 했습니다.

2km 떨어진 곳까지 10차선 큰길을 두 번이나 지나야 했습니다.

고양교육청이 일부만 공사를 마무리하고 이번 학기에 개교를 하겠다고 하자 학부모들은 더 불안합니다.

[1학년 학부모 : 공사는 저렇게 지연되고 있는데,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학교를 보내야 하는 학부모 입장에서는 굉장히 화가 나는 상황이죠. 대안도 없고요.]

[4학년·2학년 학부모 : 학교를 보고 이사 왔는데, 딸 가진 부모 입장에서 아이들에 대한 안전이나 외부사람들의 노출이 많이 걱정스럽기도 하거든요.]

교육청은 날씨 탓에 공사가 늦어졌다고 해명합니다.

[교육청 관계자 : 토목공사를 못하고 있었거든요. 비도 계속 오고… (우리나라는 장마도 있고 태풍도 오고 하니까 거기에 맞춰 공사기간을 잡는데요?) 폭염하고 그런 것 때문에…]

하지만 공사에 참여한 업체 중 한 곳이 중간에 바뀌는 등 처음부터 문제가 있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개교는 2주 뒤로 다가왔지만 교육청은 아직 입학할 학생수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학부모들의 불안은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이주찬 기자 , 김준택, 정상원, 이화영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