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에어컨 쐬는 것조차 부끄러워"…서울대 미화노동자 추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지난 9일이었습니다. 창문과 에어컨이 없는 휴게실에서 서울대 미화노동자가 숨졌습니다. 학교 측은 '지병' 때문이라고 결론 내렸는데, 학생들은 "죄책감을 느낀다"면서 추모를 넘어, 노동 환경을 개선하라고 학교에 촉구하고 있습니다.

조보경 기자입니다.

[기자]

"에어컨 바람 쐬는 것조차 부끄럽다"

"죄책감을 느낀다"

서울대 학생들이 지난 9일 휴게실에서 숨진 미화노동자 A씨를 추모하기 위해 쓴 메모지들입니다.

지난주 만들어진 이 추모공간에는 대자보와 고인이 숨진 휴게실 사진이 붙어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 사건을 널리 알리기위해 사람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도서관 통로에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창문도 에어컨도 없었던 좁은 공간.

무더위 속에서 숨진 노동자에 대한 미안함을 표현했습니다.

[유수영/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 계단 밑에 있는 쪽방을 저희는 청소도구를 두는 창고인지 알았고, 거기가 휴게실일 거라고는 상상을 못 했습니다.]

학교의 대응에 대한 문제도 제기했습니다.

[유진/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등록금이 정작 제일 필요한데 오히려 쓰이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학교에서는 개인 지병으로 사망하였다라고 일관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차원 에서 나서서…]

온라인에서는 사소하지 않은 죽음이라는 해시태그로 이번 사건을 알리는 움직임이 일었습니다.

노동환경 개선을 촉구하는 서명운동도 시작됐습니다.

1주일만에 77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했습니다.

[이민영/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 : 서명한 것과 포스트잇은 총장님께 전달을 할 거고요. 전면적인 휴게소 개선을…]

학교 측은 전담팀을 꾸려 실태 조사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그래픽 : 김정은)

조보경 기자 , 이병구, 변경태, 류효정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