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3 (월)

韓 ‘한돌’, 세계AI바둑대회 첫 출전에 4강 진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한게임 바둑의 바둑AI '한돌'이 2019 중신증권배 세계 인공지능(AI) 바둑대회에서 경기를 진행 중이다. NHN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NHN이 서비스하는 국내 방문자수 1위 정통 온라인 바둑게임 '한게임 바둑'은 자사가 자체개발한 바둑AI '한돌'이 2019 중신증권배 세계 인공지능(AI) 바둑대회에서 4강에 진출했다고 23일 밝혔다.

중신증권배 세계인공지능바둑대회는 2017년 시작해 3회째를 맞는 AI 바둑대회로,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의 상금(45만위안, 약 7700만원)과 우승 경험이 있는 유명 바둑 AI 들의 참가 및 AI 바둑대회 역사상 가장 많은 14개 팀(한국 2개 팀, 중국 7개 팀, 벨기에 1개 팀, 일본 1개 팀, 홍콩 1개 팀, 대만 2개 팀) 참가 소식 등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한돌'은 21일 중국 산둥성 르자오시 과학기술문화센터에서 열린 예선전에서 14개 팀 가운데 예선 5등을 차지하며 8강에 진출했으며 어제는 예선 4등 ‘CGI GO’와의 대결에서 약 2시간만에 백불계승을 거두면서 4강에 진출했다. ‘CGI GO’는 대만의 컴퓨터게임 및 정보연구소와 국립자오퉁대학 등이 공동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1회 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4강전은 23일 오전 10시부터 3판2선승으로 진행된다. 바둑 AI 대회의 우승 경험을 보유한 유력한 우승 후보 중국의 ‘절예’, ‘골락시’와 벨기에의 ‘릴라제로’가 '한돌'과 함께 4강에 진출했으며 '한돌'은 오늘 경기에서 ‘절예’를 상대로 대결을 펼치게 된다.

'한돌'과 ‘절예’의 4강전 경기는 '한게임 바둑' 대국실을 통해 실시간으로 관전할 수 있으며, 게임 내에서 '한돌' 상품과 바둑 아이템을 세트로 판매하는 세일즈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한돌'은 NHN이 1999년부터 '한게임 바둑'을 통해 쌓아온 방대한 바둑 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체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국내 게임업계 중 자체개발 하여 일반인이 상시 대국 가능한 바둑AI로는 최초일 뿐 아니라 유일하다. 지난 1월 국내 프로기사 TOP5와의 릴레이 대국에서 5연승으로 전승하고, 올해 처음 출전한 세계 바둑 AI 대회에서 4강에 진출하는 등 뛰어난 AI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