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블루노트 레코드’ 포스터. |
제2차 세계대전 중 나치 치하의 독일에서 알프레드 라이언과 프랜시스 울프는 자유를 찾아서 미국으로 향한다. 광적인 재즈 팬이었던 그들은 음반을 만드는 것도 잘 모르면서 순수한 마음으로 ‘블루노트’를 설립한다. 그리고 히트 칠 욕심에 급급한 다른 음반사와 달리 아티스트의 자유로운 표현과 완성도 있는 음악을 모토로 삼았다.
1939년에 설립된 ‘블루노트’는 80년에 걸쳐 ‘The Ultimate Blue Train’(1957) ‘Moanin’(1958) ‘Somethin’ Else’(1958) 등 1000장이 넘는 앨범을 발매하면서 최고의 재즈 레이블로 자리매김한다. 알프레드는 늘 아티스트의 곁을 지켰고, 프랜시스는 아티스트의 눈부신 순간을 카메라로 포착했다. 풍부한 사운드를 구현한 엔지니어 루디 반 겔더와 음반 커버를 책임진 디자이너 리드 마일스 덕분에 광휘가 더해졌다.
영화 ‘블루노트 레코드’ 스틸컷. |
지난 15일 개봉한 ‘블루노트 레코드’는 재즈의 명가 ‘블루노트’의 스페셜 세션 녹음 현장, 미공개 아카이브 연주 영상들, 그리고 역대 아티스트들과 레이블에 몸담은 이들의 인터뷰가 담긴 다큐멘터리다.
블루노트에 둥지를 튼 전설적인 뮤지션들은 음악계를 뒤집어 놓았다. 마일스 데이비스, 존 콜트레인, 델로니어스 몽크, 버드 파웰, 아트 블레이키, 허비 행콕, 웨인 쇼터 그리고 노라 존스까지. “블루노트는 과거이자 현재 그리고 미래다. 항상 남다른 일을 하고 있고, 다음 세대의 삶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들로 바꾸어 가고 있다”고 한 힙합 프로듀서 테라스 마틴의 말처럼 R&B, 힙합 등 폭넓은 스펙트럼으로 증명하고 있다.
다큐멘터리 ‘해리 딘 스탠턴의 초상’(2012)을 연출한 소피 허버는 자유를 상징하는, 시대를 떠나서 논할 수 없는 음악 ‘재즈’로 관객을 초대한다. 감각에 눈뜨고, 감성에 젖는 86분 속으로. 재즈가 혹은 블루노트가 생경한 관객에게도 스크린에 펼쳐지는 블루노트의 한 페이지, 한 페이지가 각별하고 애틋하게 다가갈 만큼.
전체 관람가.
박미영 기자 stratus@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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