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뺀 조국 수사팀' 제안한 법무부 간부들, 시민단체에 고발 당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민단체, 14일 오후 김오수 차관·이성윤 검찰국장에 직권남용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54) 일가와 관련된 의혹 관련 검찰 수사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을 배제한 별도 특별수사팀 등을 제안한 법무부 고위 관계자들이 시민단체에 고발당했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전날 김오수 법무부 차관과 이성윤 법무부 검찰국장에 대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를 적시한 고발장을 서울중앙지검 당직실로 접수했다.


민생대책위는 고발장을 통해 “현직 검사 출신 김 차관과 이 국장의 상식을 벗어난 부적절한 언행(수사외압)은 법치국가인 대한민국에서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되는 것”이라고 고발 취지를 밝혔다.


또한 "만일 김 차관 등이 조 장관 등도 모르게 한 일탈행위라면 헌법가치와 검사의 명예를 훼손한 정치검사로서 국민을 기만한 수사외압으로 직권남용이며, 이 국장은 검사의 인사권을 쥐고 있는 것을 악용해 수사검사를 협박한 직권남용 및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라고 주장했다.


앞서 김 차관은 박상기 전 법무부장관 이임식과 조 장관이 취임심이 열린 이달 9일 강남일 대검찰청 차장검사에게, 이 국장은 수사팀 지휘라인에 있는 한동훈 대검 반부패·강력부장에게 각각 윤 총장을 배제한 특별수사팀 구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은 이러한 제안을 보고 받고 강력히 거절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사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자 법무부 관계자는 “법무부와 대검 관계자가 통화하는 과정에서 과거 별도 수사팀을 구성한 전례에 비추어 아이디어 차원의 의견 교환이었을 뿐"이라며 "그 과정에서 법무부 장관에게 보고된 사실은 없다”고 해명했다. 조 장관도 이에 대해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며 “예민한 시기에 언행에 조심하라”고 법무부 간부들에게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투자의혹 수사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의 실소유주 의혹을 받는 조 장관의 5촌조카 조범동(36)씨가 이틀째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고 있다. 조씨는 검찰의 수사가 시작될 무렵 해외로 출국했다가 전날 인천국제공항에서 체포된 바 있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