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7 (월)

이데일리 ‘내일의 경제일정’-휴가 마친 文대통령, 공식일정 시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를 두달 여 앞둔 지난 14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아세안문화원을 방문해 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추석 연휴 휴가를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내일(16일) 첫 공식일정을 수행한다. 이날 수석·보좌관회의에서는 추석 민심 동향을 살피는 것은 물론 최근 북·미 실무협상 가능성 등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의지를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른바 ‘조국 정국’으로 꽉 막힌 국내 정국을 최우선으로 풀어야 하는 상황이다. 앞서 조국 법무부 장관 주변에 대한수사를 시작한 검찰은 지난 14일 조 장관의 5촌 조카를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 등의 혐의로 인천공항에서 긴급 체포했다. 조 장관의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는 사문서위조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청와대는 검찰 조사에 대해 “언급할 것이 없다”며 원론적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으나, 현재 검찰과의 마찰 관계이며 여야 관계 또한 경색된 상황이라 실타래를 풀어내기 쉽지 않다.

대외적으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아홉번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으며 한반도 위기 상황을 풀 실마리가 나올지 이목이 집중된다. 북한의 ‘통미봉남’ 기조가 계속되고 있으나 북·미 실무협상 진척에 따라 남북 관계가 다시 물꼬를 틀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음은 내일의 주요 경제 일정이다.

◇경제·금융

-한국은행, 새로운 재정지출 식별방법을 이용한 우리나라의 정부지출 승수효과 추정(오전)

-한국은행, 금융업권별 소비자신용 네트워크를 활용한 시스템 리스크 분석(오전)

-기획재정부·미주개발은행 채용설명회 개최(오후)

◇산업·증권

-9:00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카자흐 외교부장관 면담(외교부)

◇정치·사회

-10:00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임서정 차관, 정책점검회의(세종청사)

-12:00 이낙연 국무총리, 주례회동(BH)

-14:00 이낙연 국무총리, 카자흐스탄 외교장관 접견

-14:00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4대 폭력 예방교육(세종청사)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