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임플란트기간을 줄여주는 당일임플란트에 앞서 체크할 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김수지기자] 예상하지 못한 사고나 심한 구강질환 등으로 치아를 상실하였을 때, 본래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는 치료가 임플란트 시술이다. 이는 현존하고 있는 자연치아를 대신하는 치료 중에서 가장 효과적이라고 인정 받고 있다.


어금니 적용 시 본래 치아 못지 않은 강도를 보이며, 앞니 임플란트 경우에도 심미적으로 우수해 환자들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고 있다. 허나, 적지 않은 비용과 타 치료에 비해 긴 임플란트기간 등으로 인해 이를 망설이고 있는 분들이 많다.


일반적인 임플란트 시술은 뿌리를 대신하는 인공 픽스쳐를 식립한 후, 본래의 뼈와 유착되는 일정 기간이 필요하다. 이 과정만 해도 최소 3개월이상이 소요된다. 전체 완성을 위해서는 6개월 이상으로 예상되는데, 그 기간 동안 치아 기능을 사용하지 못해 불편감이 가중될 수 있다.


특히, 낮 시간 활용이 어려운 직장인들이나 학생, 육아를 담당하고 있는 부모들의 경우라면 여러 번의 내원이 부담될 텐데, 이를 대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원데이임플란트가 각광받고 있다.


이는 당일임플란트, 즉시식립 임플란트라고도 불리우며, 당일에 발치와 식립을 동시에 진행하는 방법이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3D 장비를 통한 정밀진단, 당일 보철물 제작 등이 이루어지기에 가능하다.


X-ray, 3D 디지털 CT, 3D 구강스캐너, 보철 제작 장비를 통해 임플란트기간 단축을 위한 사전 준비가 이루어지는데, 정확성과 신속성을 높이기 위하여 모의 수술 및 수술용 가이드를 제작해 치료를 돕는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임플란트기간을 단축 시킬 수 있지만, 모든 사람에게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니다. 만약 치주 상태가 좋지 않거나, 잇몸 뼈가 많이 부족한 상태라면 반드시 각종 치료 및 뼈이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개인의 조건이 부합 하다면 신속도를 올린 과정으로 마무리가 가능하나, 무리하게 진행된다면 재수술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 때문에, 각자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 효율적이고 완성도 높은 진료를 선 보일 수 있는 치과로의 선정이 중요하다.


학동역 에스플란트치과병원 치의학박사 백상현 원장은 “임플란트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당일 임플란트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개인이 이 조건에 적합한지 아닌지 면밀하게 판단하고, 양심적인 진료를 시행할 수 있는 곳으로의 선택이 중요하다.”며, “디지털 장비를 통한 정밀진단, 끝까지 책임지고자 하는 사후관리 보증제, 경험 많은 의료진이 있는 치과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전했다.


sjsj1129@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