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VR, 왜 국가가 밀어주나” 손혜원 주장 무색케한 文 “VR 육성해 글로벌 선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서울 동대문구의 콘텐츠인재캠퍼스 내 콘텐츠 문화광장에서 열린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 발표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13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예산결산심사소위원회장. 당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문체위 간사이자 소위원장이었던 손혜원 의원(현 무소속)은 정부가 가져온 가상현실(VR)체험 관련 예산을 대폭 삭감했다. 당시 정부 관계자도 “여당에서 되레 너무 깎으려 해서 우리가 당혹스럽다”고 혀를 내두를 정도였다.

손 의원은 국내 굴지의 문화 전문가다. 나전칠기박물관 관장을 맡고 있고 디자인에도 조예가 깊다. 당시 손 의원은 “문체부 예산의 증액이라든지 순증 예산들에 4차 산업혁명 AI(인공지능)니 VR이니 이런 것들이 올라오는 것에 대해서는 저는 상당히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며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여태까지, 지난 작년에도, 올해에도 100억 이상의 예산을 썼지만 여러분들이 기계가 아니라

인간이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도대체 어디까지 진행해서 만들어 놨는지에 대한, 그리고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기본도 없이 계속 AI니 4차산업이니 말 배우는 어린아이들처럼 그 얘기를 하면서 예산을 늘리고 있다라는 것은 제가 보기에는 굉장히 불합리한 일”이라고 꼬집었다.

세계일보

무소속 손혜원 의원. 세계일보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박물관에 VR 설치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여겼다. 그는 “내용이 없는 형식은 아무 의미가 없다. 이것은 제가 보기에 10억 정도씩 써서 두 곳 정도 박물관에서 한번 연습을 해 보시고 다음으로 간다면 모르겠습니다만 이렇게 없던 예산을 300억 넘는 것, 지금 두 군데로 갈라져 있거든요, 이것은 맞지 않는 것”이라며 “아무리 저희가 여당이고 아무리 VR이고 4차 산업이고 난리를 쳐도 박물관에다가 VR 체험관을 만들어서 오지도 않는 관람객들에게 유물을 보여줘서 설득할 자신이 없으니까 VR로 하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문체부 관계자가 “VR은 앞으로 계속 커 가는 산업 분야이고 앞으로도 시장이 굉장히 커질 분야로 보고 있다”며 지원의 타당성을 설명했다. 그러자 손 의원은 “VR은 그냥 내버려둬도 산업이 큰다. 왜 그것을 국가에서 밀어주나”라고 반박했다.

당시 정부에서 VR 콘텐츠 제작 지원과 관련 기업 지원 인프라 운영까지 381억원을 올렸다. 하지만 손 의원 등 여당에서 삭감을 주장해서 야당도 덩달아 맞장구를 쳤고, 그 결과 예산이 대폭 삭감됐다. 2개 시범사업만 하는 것으로 정리돼 40억만 남겼다.

문화전문가 손 의원의 주장이 무색하게 10개월 뒤인 17일 문재인 대통령은 VR이 미래 핵심동력이라고 강조하며 적극 융성하겠다고 나섰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동대문구의 콘텐츠인재캠퍼스 내 콘텐츠 문화광장에서 열린 ‘콘텐츠산업 3대 혁신전략 발표회’에 참석해 “가상현실, 증강현실과 혼합현실을 활용한 실감콘텐츠를 육성하여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실감콘텐츠 분야는 본격적으로 시장이 활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과감한 투자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분야”라며 “홀로그램, 가상현실 교육과 훈련 콘텐츠를 비롯한 실감콘텐츠를 정부와 공공분야에서 먼저 도입하고 활용해 시장을 빠르게 활성화시키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가상현실로 동대문시장의 옷을 입어보고 바로 살 수 있는 실감쇼핑몰 구축, 방에서도 석굴암을 현장에서 보는 것처럼 체험하거나 케이팝 공연을 증강현실로 생중계하는 등의 문화 관광 실감콘텐츠를 더욱 빠르게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게임이나 음악 콘텐츠와 신기술을 융합하는 한류 실감콘텐츠도 가능할 것”이라며 “창작자들과 기업들은 역량을 강화하고, 국민들은 쉽게 체감하고 활용할 수 있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실감콘텐츠 인프라를 구축하고 핵심인재를 키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최형창 기자 calling@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