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S&P "한·일 무역분쟁 장기화, 韓에 불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韓, 日 수입품 의존도 높아


글로벌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18일 '승자 없는 한·일 무역분쟁 장기화 시 한국이 다소 불리할 듯' 제하의 보고서에서 "이번 무역분쟁에서 한·일 양국의 오래된 적대감이 드러나고 있다"면서 "일본 수입품에 대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한국이 다소 불리한 입장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일 간 무역거래의 상당부분은 양국 공급망에 투입되는 자본재와 중간재다. 한국은 일본으로부터 기계장치, 고순도 화학물질, 부품 및 소재를 수입한다. 이는 한국의 전기전자와 IT 제품 등을 포함한 총산업생산량의 약 2~4%를 차지한다.

S&P의 아태지역 수석이코노미스트 숀 로치는 "일본이 한국에 수출하는 품목의 상당수는 글로벌 수출시장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면서 "또 일본은 지식재산권과 기술력 우위를 바탕으로 다른 국가들보다 경쟁력 있는 다수의 제품을 한국에 수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이 자본재와 중간재 수출을 규제할 경우 국내 기업들은 신규 공급처를 찾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함을 의미한다"면서 "신규 공급처를 빨리 찾지 못한 기업의 경우 감산을 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과 일본 모두 양국 간 교역량보다 미국과 중국을 대상으로 한 교역량이 훨씬 크지만 양국 간 갈등관계를 이해하는 데 있어 무역 규모 자체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아니다"라면서 "아마도 가장 큰 영향은 시장원리에 기반한 투명하고, 개방된 양국 간 무역관계의 상호신뢰가 훼손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로치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최근 상대국가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에서 볼 수 있듯이 한·일 관계 경색이 소비심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다만 거시경제지표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khj91@fnnews.com 김현정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