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5140278 0722019092255140278 01 0101001 6.0.14-RELEASE 72 JTBC 0 related

한국, '사거리 800km' 미사일…해외 시험발사 추진

글자크기


[앵커]

북한의 잇단 미사일 발사에 맞서 우리 군도 지난 3년간 꾸준히 시험 발사를 해왔다는 소식 앞서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그동안 사거리를 늘리는 등 미사일 능력을 키워왔는데, 실제 그만큼 날아가는지는 국내에서 확인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 군이 해외에서 미사일 시험 발사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저희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김태영 기자입니다.

[기자]

충남 태안에 있는 국방과학연구소 안흥시험장입니다.

국내 유일의 미사일 시험발사장인데 공간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안전상 문제로 한반도 상공을 관통해 동해상으로 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서해 쪽에도 중국이 있어 사거리 확보에 제약이 따릅니다.

우리 군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현무2의 최대 비행거리가 800km이지만 실제 사거리만큼 날리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JTBC 취재결과, 군이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해외에서 미사일 시험발사를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국방과학연구소 관계자는 "미사일 훈련장이 있는 미국과 호주, 영국 등을 후보군에 놓고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사거리는 제한돼 있지만, 미사일 능력을 높이는 연구개발은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것이 국방과학연구소 측의 설명입니다.

다만 훈련장 임대에만 수백 억 원이 드는 데다, 기술 유출 등의 우려가 있어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영상디자인 : 이지원·이재욱)

김태영 기자 , 홍여울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