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2 (일)

SK플래닛·나이스평가정보, '대안신용평가' 개발…"11번가 이용시 금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안신용평가모델 '커머스스코어' 공동 개발 완료

11번가 구매, OK캐쉬백 포인트 적립·사용시 신용점수 ↑

OK캐쉬백·11번가 이용하면 '대출금리' 인하 혜택

10월부터 카드사, 은행, 캐피탈사, 저축은행 등 도입 예정

뉴시스

【서울=뉴시스】23일 SK플래닛은 NICE평가정보와 함께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커머스 스코어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알리는 체결식을 진행했다. 왼쪽부터 심의영 NICE평가정보 대표이사, 이한상 SK플래닛 사장이 체결식에서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SK플래닛 제공)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국현 기자 = SK플래닛과 나이스평가정보가 다음 달 대안신용평가모델 '커머스 스코어' 서비스를 선보인다.

이한상 SK플래닛 사장과 심의영 나이스평가정보 대표이사는 23일 '커머스 스코어 서비스 제휴 계약 체결식'을 갖고, 이같은 추진 계획을 밝혔다.

양사는 2016년부터 비금융 빅데이터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 모델 개발을 추진해 대안신용평가모델 '커머스 스코어'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커머스 스코어는 은행, 카드사 등에서 제공하는 금융정보 중심의 전통적 평가에서 벗어나 11번가 구매정보, 결제정보와 OK캐쉬백 포인트 적립, 사용정보 등을 바탕으로 나이스평가정보에서 산정한 대안신용평가다.

기존에 금융기관 이용실적이 없거나 부족해 대출, 카드 발급 등을 받지 못했던 금융소외계층 혹은 신용정보 부족 고객에게 제도권 금융의 문턱을 낮춰주는 포용적 금융을 실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SK플래닛은 오는 10월 새롭게 선보인 시럽 월렛 '혜택 금융'을 통해 '커머스 스코어' 보유 고객을 대상으로 기존 신용등급으로 받을 수 있는 수준보다 최대 3%까지 금리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중금리 대출 상품을 판매할 예정이다.

기존에 11번가와 OK캐쉬백을 이용했던 고객이라면 시럽 월렛 혜택금융을 통해 정보제공동의 후 SK플래닛 제휴 상품의 대출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회원이 아닌 경우에는 11번가, OK캐쉬백 가입한 후 다음달 1일에 금리를 확인할 수 있다.

향후 양사는 시럽 월렛 혜택금융을 시작으로 카드사, 은행, 캐피탈 등 다양한 금융기관의 영업점과 비대면 채널에서 커머스 스코어를 활용한 금융 혜택 서비스를 확대할 방침이다. 개인 고객뿐만 아니라 영세 상인, 청년 사업가, 11번가 판매자 등 다양한 계층이 혜택을 볼 수 있는 대안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박정민 마케팅플랫폼사업부문장은 "주부, 사회초년생 등 금융 취약계층 등이 새로운 신용평가모델을 통해 실질적인 혜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커머스 스코어 모델을 개발했다"며 "앞으로 양사간 차별화 역량과 기술을 바탕으로 비금융 데이터를 활용한 선진적인 대안신용평가체계 구축과 포용적 금융 실천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gh@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