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2019국감]윤석열 “조국 수사 지휘…총장 승인·결심 없이 못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국은 피의자인가” 묻자 尹 “수사 더 해야…피고발인은 맞다”

이데일리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 의원들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박일경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를 둘러싼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자신의 승인과 지휘 아래 진행됐다고 17일 밝혔다.

윤 총장은 이날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검찰청 15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 `지난 서울중앙지검 국감 때 배성범 지검장이 압수수색 영장 집행 전 여러 차례 대검과 논의를 거쳤다고 했다. 조 전 장관 수사를 윤 총장이 지시했는가`라는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해 “이런 종류의 사건은 제 승인과 결심 없이는 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이에 백 의원이 “(대검에서) 먼저 수사를 지시한 것인지 중앙지검에서 올라온 것인지”라고 묻자, 윤 총장은 “통상 일선청과 대검이 늘 협의를 하지 그게 누가 먼저 했는지 등 수사 논의 과정에 대해서는 외부에 밝히지 않는다”라고 답변했다.

그러면서 “(서울중앙지검) 3차장 검사 산하 사건이면 반부패부 선임연구관과 반부패·강력부장을 거쳐 보고되고 있다”며 “기본적으로 일선청의 의견을 존중하고 진행상황을 보고받으면서 지적할 게 있으면 (지적)하는 식으로 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 의원이 “대검이 기본적으로 이 사건을 구체적으로 지휘한다면 총장이 지휘한다고 봐야하는 건가”라고 물었고 윤 총장은 “그렇게 볼 수 있다”며 “만약 보고가 올라와서 별 문제 없으면 제가 승인하고 논의가 필요하면 참모들과 논의하거나 중앙지검 관계자들 오라고 해서 같이 논의하고 결정하니 제가 지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지난 서울중앙지검 국감 때 언론에 포착된 조 전 장관 의혹 수사팀 관계자의 카카오톡 단체 대화방이 도마에 오르기도 했다. 수사 지휘라인에 포함된 한동훈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송경호 서울중앙지검 3차장 검사 등 5명이 포함된 `JK`라는 이름의 대화방이다.

한 부장이 “현재 채팅방을 없앴다”고 하자 백 의원은 “왜 없앴냐”고 되물었다. 한 부장은 “불법 정보를 이야기한 것도 아니고 사회관계망(SNS)이나 언론 반응을 공유한 것”이라며 “필요에 따라 만들고 없앨 수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같은 당 박주민 의원은 “JK, 저는 조국이라 생각한다”며 “조국 관련 수사를 사실상 대검이 챙기기 위한 대화방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윤 총장은 조 전 장관에 대해 “피고발인 신분인 것은 맞는다”고 전했다. 윤 총장은 `조 전 장관은 피의자인가`라는 김도읍 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어떤 신분인지는 수사를 더 해봐야 될 것 같다”면서도 “지금 고발이 돼 있기 때문에 피고발인 신분인 것은 맞는다”고 답했다.

윤 총장은 `그럼 조 전 장관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언제 소환하느냐`는 김 의원 물음에는 “지금 확인해드리기 어렵다”고 답변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