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한 달 넘게 ‘조국 수사’ 했는데 나온 게 없다? 그만큼 틀어막았다는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무소속 박지원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17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수사와 관련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에서 진행하는 이 사건뿐만 아니라 법으로 금지된 피의사실, 혐의 내용이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철저히 단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윤 총장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조 전 장관 의혹 수사 관련 언론 보도 절반이 검찰발(發)로 돼 있다”며 검찰의 피의사실 유출 문제를 지적한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이같이 말했다.

윤 총장은 특히 “‘검찰이 한 달 넘게 수사했는데 나온 게 없다’ 이런 말들이 검찰 수사를 비판하는 쪽에서 많이 흘러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런 말 (나오는 것) 자체가 이미 수사 내용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틀어막았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수사 결과가 없는 게 아니다”고도 했다.

이어 “제가 대검에 오고 난 후 ‘수사 공보를 국제적 기준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했고, 이번 수사에 들어갈 때도 모두 보안각서를 받았다”며 “다른 사건에 비해 조금 더 각별하게 했고, 또 앞으로도 어떤 사건이든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총장은 “언론의 취재 경쟁이 아주 극심한 사건인 경우 사건에 대한 보도가 나가는 것을, 아무리 수사를 밀행성을 갖고 하더라도 변호인을 대동해서 여러 피의자와 참고인이 수사를 받으러 다니니까 100% 틀어막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다른 건 몰라도 국민의 알 권리라던가 언론과 여론에 대한 공권력 행사 통제도 필요하지만, 이 과정에 놓여 있는 개인이 망신을 당한다거나 인격권을 침해당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유의해왔다”며 “향후에도 이 점을 유념하겠다”고 밝혔다.

김은빈 기자 kim.eunb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