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데일리가 만났습니다]②"지소미아는 日의 한반도 개입 근거..체결 말았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자문연구위원 인터뷰

"이미 나온 상태라면 다시 들어갈 필요 없어"

"미국 압박이 문제지만 트럼프 관심없어 다행"

이데일리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자문연구위원이 22일 오후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자문연구위원은 정부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종료한 것에 대해 “우리가 감당할 수 있다면 앞으로 재개하지 않는 게 국익에 유리하다”고 말했다. 지소미아가 일본의 한반도 개입 의도로 인해 만들어진 것인 만큼 이왕 종료했다면 다시 들어갈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조 연구위원은 22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 방안을 논의할 때 지소미아를 협상 카드로 쓸 수 있다고 생각했다”며 “당장 종료하면 안보전략상 부담이 크니 1년 유예하는 방안을 구상했는데 정부가 강경하게 나오면서 종료를 선언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는 “일본의 동아시아 전략을 생각하면 지소미아는 처음부터 체결하지 않는 게 맞았고, 이번에도 감당할 수 있다면 이미 나온 상태라면 다시 들어갈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조 연구위원에 따르면 일본은 2007년 아베 1기 내각 때 ‘안보 다이아몬드 구상’이라고 해서 한국을 빼고 미국, 일본, 인도, 호주를 엮는 새로운 안보질서를 미국에 제안했다. 이것을 발전시킨 게 인도태평양 전략이다. 기존 미국의 동아태 전략은 ‘주축과 바큇살(Hub&Spokes)’ 전략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한국, 일본, 호주 등이 수평적 관계를 갖는 것이었다.

그는 “새로운 구도대로 하면 지금까지 수평관계였던 미일-한미 동맹이 수직관계로 변하게 된다. 한국이 일본 밑으로 들어간다는 얘기”라며 “그러면 일본은 한반도 문제에 개입할 수 있는 근거가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지소미아와 악사(ACSA·한일상호군수지원협정)”라고 설명했다. 또 일본이 2015년 국회에서 강행 처리한 안보법제 역시 같은 취지를 갖고 있다고 그는 언급했다. 안보법제는 △중요영향사태법 △존립위기사태법 △무력공격사태법으로 한반도에서 전쟁이 났을 경우 일본이 개입할 수 있는 국내법적 근거를 마련한 것이다.

그는 “지소미아 종료는 일본의 한반도 개입 법적 근거를 끊어버리는 것”이라며 “그만큼 우리의 외교안보적 공간이 넓어지게 된다”고 했다.

조 연구위원은 ‘감당할 수 있다면’의 조건에 대해선 “지소미아가 미국의 요구로 체결한 것이니만큼 종료 후에도 미국의 압박이 오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이걸 버틸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며 “그나마 다행인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 문제에 대해 관심이 없다. 이런 분위기라면 (미국의 요구를) 뭉개고 넘어가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지금이 지소미아를 종료하고 일본의 한반도 개입 야욕을 뿌리칠 수 있는 적기라는 얘기다.

지소미아의 실효성에 대해선 “지소미아는 일본에게 중요하다. 우리도 없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치명적이진 않다”며 “우리가 그동안 일본에게 받은 북한 미사일 정보는 탄착점이었는데, 앞으로 군 정찰위성을 도입하면 일본의 도움은 필요 없다”고 우려를 차단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