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4 (화)

이천시, 공간정보시스템(GIS) 고도화사업 완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지난 21일 고도화사업이 완료된 경기 이천시 공간정보시스템(GIS) 화면. /제공=이천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천/아시아투데이 남명우 기자 = 경기 이천시가 공간정보시스템(GIS) 고도화사업을 완료하고 대민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천시는 이번 고도화사업을 통해 공간정보시스템을 최신 GIS엔진 기반의 통합운영체계로 개발해 전면적으로 개선됐다고 2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2007년부터 도시기반 시설의 체계적 관리를 목적으로 GIS사업을 시작 행정업무에 활용할 공간정보 제공의 필요에 따라 공간업무 지원시스템을 도입했으나 시스템 노후화로 인해 처리속도 저하, 호환성 부족 등으로 사용자 불편을 야기해 왔다.

이번 공간정보시스템에는 연도별 위성사진이 수록됐으며 네이버, 다음 등 주요포털의 배경지도와 로드뷰도 바로 활용이 가능하다.

토지대장·건축물대장 등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연계를 통한 부동산 정보는 물론, 행정시스템과 연계한 각종 주제도 활용 기능 및 빅데이터 기반 공간분석 기능, 나만의 지도를 만들어 직원들과의 업무공유로 시간, 공간적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활용기능에 초점을 맞춰 개발했다.

또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생활정보 제공은 물론 연도별 항공사진을 수록해 특정지역의 위성영상 변화를 시계열 분석하는 것은 물론, 일자리 정보, 지역화폐 등 테마별로 실생활에 보탬이 되는 대민지도서비스를 구축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은 업무 담당자가 직접 최신정보 등을 활용할 수 있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민에겐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 제공을 통해 시민 만족도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