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은 결국 뇌와 마음 건강에 영향을 준다. 나쁜 생각을 할 때마다 뇌가 화학물질을 배출하고, 이는 우리가 느끼는 감정과 이를 느끼는 방식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문득 떠오르는 생각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드는 부정적인 생각(Automatic Negative Thought, ANT)은 계속되고 이는 행복을 앗아간다.
Daniel G. Amen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ANT는 신체 평행과 운동 조절 및 추상적 사고에 관여하는 소뇌에 즉각적인 영향을 끼치며, 측두엽의 활동을 감소시켜 기억력에 문제를 일으키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게 만들 뿐만 아니라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게다가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은 단기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이어져 더 쉽게 부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만들고 결국 안 좋은 결정을 내리게 한다.
다행히도 우리는 여러 연습을 통해 ANT에 대응할 수 있다. 우선 평소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생각을 인식하고 그것이 무엇인지 알아내자. 이 단계에서부터 대부분의 사람은 이성적으로 변한다. 이후 부정적 사고를 긍정적 사고로 전환해야 한다. 예를 들면 ‘나는 평생 직업을 못 구하고 있을 것이다’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나의 꿈과 커리어를 위해서는 노력과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에 계속 노력을 하면 잘 풀릴 것이다’라는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러한 긍정적인 생각은 두뇌 기능을 향상하는 강력한 도구가 될 뿐만 아니라 본인이 원하는 삶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힘이 될 것이다.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kyj00@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