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靑 "지소미아 종료 완전 결정된 것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美국방 접견서 지소미아 입장 설명

"안보상 신뢰 이유 꺼낸 日과 군사정보 공유 어려워"

에스퍼 "사안 해결되도록 日측 노력 요청할 것"

靑 "종료 시한 전까지 日 입장 변화 기대"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본관 2층 접견실에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과 면담 전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청와대는 15일 “한일 지소미아 종료 시한 전까지 일본의 변화된 입장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문재인 대통령과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부 장관 접견 뒤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에 앞선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과 에스퍼 장관 접견에서 지소미아와 관련한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부터 50분간 청와대에서 에스퍼 장관을 만났다.

문 대통령은 접견에서 지소미아와 관련해 “안보상 신뢰할 수 없다는 이유로 수출규제 조치를 취한 일본에 대해 군사정보를 공유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미일간 안보협력도 중요하다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에스퍼 장관은 이에 “지소미아 관련 이슈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며 “이 사안이 원만히 해결될 수 있도록 일본에도 노력해 줄것을 요청하겠다”고 했다.

다만 청와대가 공개한 에스퍼 장관의 이같은 발언은 문 대통령과 접견에 앞서 한미 국방장관 기자회견에서 지소미아 연장을 위해 한국측을 강하게 압박했던 것과 다소 결이 다르다.

에스퍼 장관은 이날 제51차 한미 안보협의회(SCM) 회의 직후 정경두 국방장관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지소미아의 만료나 한일관계의 계속된 갈등 경색으로부터 득 보는 나라는 중국과 북한”이라며 지소미아 연장을 강하게 압박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에스퍼 장관의 접견에서 지소미아 관련 논의 분위기에 대해 “(한미가) 함께 이 부분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기류”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아직 (지소미아 종료까지) 시일이 며칠 더 남아있기 때문에 그렇다”며 “지금 마치 지소미아가 완전히 종료가 결정된 것처럼 보는 것은 맞지 않을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직은 시일이 남아있기 때문에 당연히 우리 정부도 이 상황이 나아질 수 있기를 당연히 바라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발언은 지소미아 연장 가능성도 열어둔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앞서 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불러온 일본의 입장에 변화가 없다면 결정 번복은 없을 것이란 입장을 유지해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일본의 입장 변화 움직임이 있는지에 대해 “지금 한 일주일 정도 시한이 남아있는데 일본의 변화된 입장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