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北, 인권결의에 반발…"적대시 철회 전엔 핵 협상 못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무성 담화 "미국과 더 이상 마주앉을 의욕 없다"

비핵화 협상에 적대시정책 철회 의제화할 것 요구한 셈

한미 '연합공중훈련 연기' 결정 직후 발표…北 의도에 촉각

CBS노컷뉴스 홍제표 기자

노컷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북한이 최근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채택된 북한인권결의안에 강력 반발했다.

북한은 17일 외무성 대변인 담화에서 북한인권결의안에 대해 "우리를 과녁으로 명백히 정하고 우리 제도를 강도적으로 말살하려는 적대세력들의 무분별한 정치적 도발행위로 준렬히 단죄 규탄한다"고 밝혔다.

담화는 "유엔의 간판을 도용한 이번 '결의' 채택 놀음은 유엔이라는 것이 미국이 손을 들라고 하면 들고 내리라고 하면 내리는 허재비로 완전히 전락되였다는 것을 적라라하게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담화는 "지나온 역사가 보여주는 바와 같이 저들에게 순종하지 않는 나라들의 정권교체를 시도할 때마다 '인권' 문제를 조작해내고 이를 침략의 구실로 써먹는 것은 제국주의자들의 상투적인 수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까마귀 날자 배 떨어지는 격으로 워싱톤 정계에서 '인권' 타령이 울려나오고 제 고향과 혈육마저 버리고 달아난 인간쓰레기들이 백악관에 뻐젓이 드나들고있는 것과 때를 같이하여 벌어진 이번 '결의' 채택 놀음은 반공화국 '인권' 소동의 배후에 미국이 서있다는 것을 여실히 증명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담화는 "사실 며칠 전까지만 하여도 미국이 남조선과의 합동군사연습을 조정하려는 의사를 내비친데 대하여 우리 딴에는 대화 상대인 우리에 대한 고려로부터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대화에 기회를 주려는 긍정적인 시도의 일환으로 보기 위해 애써 노력했다"고 밝혔다.

담화는 "그러나 이번에 반공화국 '인권결의'가 강압 채택된 것을 보면서 우리는 미국이 우리 제도를 무너뜨리려는 허황한 꿈을 여전히 버리지 않고있다는 것을 다시금 명백히 확인하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담화는 "우리는 이런 상대와 더 이상 마주앉을 의욕이 없다"면서 "더욱이 신성한 우리 공화국을 국제형사재판소 따위와 련결시키고있는 미국과 마주앉을 필요는 더더욱 없다"고 말했다.

다만 "앞으로 조미대화가 열린다고 해도 우리와의 관계개선을 위해 미국이 적대시정책을 철회하는 문제가 대화의제에 오른다면 몰라도 그전에 핵문제가 론의되는 일은 절대로 없을 것"이라고 덧붙여 대화 재개의 여지를 남겼다.

비핵화 협상 재개의 조건으로 한미연합군사훈련 등 체제안전 문제뿐만 아니라 제재완화를 포함한 포괄적인 적대시 정책 철회를 의제화 할 것을 요구한 셈이다.

이날 북한 외무성 담화는 한미 국방장관이 연합공중훈련 연기 결정을 발표한 직후 나온 것으로, 이 내용까지 반영됐을 가능성은 현재로선 낮아 보인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