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유시민 “조국 털 듯하면 누구든 구속”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 노무현 시민학교서 발언 논란/ 野 “曺 조사 前 또 한번 檢 흠집내기”

세계일보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이 16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초청 특강에서 '언론의 역할과 시민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조국 사태를 통해 우리 모두는 언제든 구속될 수 있구나 하는 것을 깨닫게 됐다”고 말해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 전 국민을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하는 뉘앙스를 풍기기 때문이다. 인터넷상에선 “오만함이 극에 달했다”는 등 유 이사장 발언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그는 지난 16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노무현시민학교에 참석해 ‘언론의 역할과 시민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하며 ‘검찰이 두려우냐’는 방청객 질문을 받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의혹에 대한 수사 방식을 꼬집었다. 이어 “제가 이렇게 강연하고 돌아다닐 수 있는 것은 검찰이 영장을 청구하지 않았고 법원이 영장을 발부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검찰이 조국 가족을 털 듯하면 안 걸릴 사람이 없을 것이어서 우리는 항상 검찰과 법원에 감사해야 한다”고 비아냥거렸다.

유 이사장은 또 “서초동(집회)에 모인 분들은 권력기관이 마음만 먹으면 누구든 그렇게 (구속)할 수 있다는 두려운 마음을 가졌을 것이다”, “(우리) 모두 굉장히 억압받는다는 생각을 갖고 살아갈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세계일보

10월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제8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에서 참가자들이 '조국 수호·검찰개혁'을 외치며 촛불을 밝히고 있다. 뉴스1


바른미래당은 적극 나서 유 이사장을 질타했다. 하태경 의원은 17일 페이스북 글에서 “유 이사장은 요즘 무슨 최면에 걸린 사람처럼 사리분별을 못한다”며 “일반 국민 중에 주가를 조작하고 표창장 위조해 대학 가는 사람이 얼마나 되나”라고 반문했다. 하 의원은 “유 이사장 주변 분들은 다 조국 일가처럼 간 큰 사람들뿐인가 보다”라며 “일반 국민들은 겁나서 (범죄를) 못한다”고 덧붙였다.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서 “(조 전 장관이) 검찰 조사 받기 전 유시민씨의 또 한 번의 검찰 흠집내기”라고 평가했다.

김정화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국민의 정신 건강에 ‘독버섯’이 되기로 한 유시민. 요설가의 요설이 요란하다”며 “혹세무민, 선동, 궤변은 큰 죄”라고 지적했다.

곽은산 기자 silve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