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세월호 인양 그 후는

세월호 특수단, 해경 교신기록 원본 확보…관련자 소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세월호참사 전면 재조사를 위해 설치된 대검찰청 산하 특별수사단이 세월호 참사 당시 해양경찰청의 무선통신 기록인 TRS(주파수공용통신)기록 원본을 확보했다. 압수물 분석을 통해 관련자를 소환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세월호 참사 당일 부실 수사 의혹이 규명될지 관심이다.

23일 특수단에 따르면 특수단은 전날인 22일 해경 압수수색 과정에서 교신기록(TRS) 원본 등 수사상 필요한 자료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TRS는 해경 지휘부와 함정, 항공기가 교신하는 무선통신이다.

앞서 해경은 참사 당시 부실구조 상황을 은폐하기 위해 원본 공개를 꺼리고 TRS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특수단이 첫 강제수사에서 TRS 원본을 먼저 확보한 것은 구조 과정에서 해경 지휘부의 과실과 위법은 없었는지를 가장 먼저 살펴보기 위한 것이라는 판단이다.

실제 특수단이 3009함을 압수수색한 것은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고(故) 임경빈군 헬기 이송지연 의혹, 선내 폐쇄회로(CC)TV 영상녹화장치(DVR) 조작의혹을 규명하기 위한 관련자료 확보 차원이라는 평가다. 3009함은 참사 당시 현장 지휘함이자 임군이 이송된 배다.

임군 이송지연 의혹은 지난달 말, CCTV DVR 조작 의혹은 지난 4월 각각 발표돼 다른 의혹들에 비해 비교적 최근 제기된만큼 첫 수사대상이 될 것으로 관측돼왔다.

이와 함께 특수단은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가 지난 15일 검찰에 고소·고발한 참사 책임자 40명 중 '현장구조 및 지휘세력' 부분 수사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특수단은 압수물 분석을 거쳐 관련자 소환조사도 진행할 방침이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