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홍콩 시위대, 다시 경찰과 충돌…8일 대규모 집회 예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위대, 정부에 5대요구 수용 촉구

정부 유화책 없어 '3파 투쟁' 목소리도

이데일리

홍콩 경찰이 1일 침사추이 지구에서 행진하고 있는 시위대를 막고 있다.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홍콩 시위가 구의원 선거에서 범민주 진영이 압승한 이후 다시 격화되고 있다. 시위대는 정부가 5대 요구를 수용할 것을 촉구하며 8일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상황인데 경찰이 이를 허가 할지 여부가 주목된다.

2일 홍콩 언론에 따르면 대규모 송환법 반대 시위를 주도해 온 민간인권전선이 오는 8일 ‘세계 인권의 날’을 맞아 사상 최대 규모로 기념집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이날은 시위에 참여했다가 사망한 홍콩과기대 2학년생 차우츠록 씨가 숨진 지 1개월째 되는 날이기도 하다.

홍콩 시위대의 온라인 토론방인 ‘LIHKG’에는 이날부터 광고업계 파업을 벌인 후 오는 8일 대규모 시위를 ‘최후 시한’으로 정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이때까지 정부의 태도 변화가 없을 경우 전면적인 투쟁을 전개하자는 제안이다. 홍콩 시위대의 5대 요구 사항은 △송환법 공식 철회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이다.

시위대는 8일 대규모 시위에도 정부의 유화책이 나오지 않을 경우 총파업과 수업거부, 상점을 닫는 이른바 ‘3파(罷) 투쟁’을 단행하고, 대중교통 방해 운동 등 전면적인 투쟁을 전개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정부와 시위대의 간 다시 한번 충돌이 일어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 경찰 관계자는 “주말 집회가 평화롭게 진행된다면 8일 집회를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힌바 있으나 이번 주말 시위대와 경찰의 격렬한 충돌이 벌어진 만큼 허용 여부는 불투명해졌다.

전날 오후 침사추이 지역에서는 희생자를 추모하고 지속적인 투쟁을 촉구하는 ‘초심을 잃지 말자’ 집회가 열렸는데 주최 측 추산 38만 명(경찰 추산 1만6000명)이 참여했다. 집회에는 홍콩 민주화 시위 주역 중 한명인 조슈아 웡과 이번 구의원 선거에서 당선된 민간인권전선의 지미 샴대표도 함께했다.

평화롭게 진행됐던 시위는 오후 행진에서 이탈자가 발생하며 경찰과 충돌이 벌어졌다. 경찰은 최루탄으로 시위대를 진압했고, 일부 지역에서는 중국 관련 상점들을 공격하는 극심한 반중국 정서가 다시 표출됐다.

시민들은 지난달 24일 홍콩 구의원 선거가 범민주 진영의 압승으로 끝난 이후 다시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홍콩 시위대는 5대 요구를 정부가 모두 수용할 것을 촉구하고 있고, 정부는 이에 꿈쩍하지 않고 있어 홍콩 시위 사태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캐리 람 장관은 지난달 26일 기자회견에서 “송환법 철회는 이미 받아들였으며, 이를 제외한 다른 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정부의 입장을 이미 분명하게 설명했다”고 밝혀 시위대 요구의 수용 가능성을 일축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