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한국당 北선원 강제북송TF "인권위, 응분의 조치 취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주영 의원 등 인권위원장 면담…조사 촉구

뉴스1

자유한국당 북한선원 강제북송 진상규명TF 인권위 면담©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혜림 기자 = 북한으로 강제 납북된 어부와 관련해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에서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북한선원 강제북송 진상규명TF(TF) 소속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이 인권위에 방문에 진상 규명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TF 위원장인 이주영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을 포함한, 송희경, 최연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6일 오후 2시쯤 서울 중구 인권위 전원위원회실을 찾아 최영애 인권위원장과 정문자 상임위원 등을 면담했다.

의원들은 이날 인권위 전원위원회실에서 최 위원장 등과 만나 인권위가 조사에 들어갔는지, 어느 부서에서 조사를 할 것인지 등에 대해 물으며 인권위에 책임있는 조사를 촉구했다.

이주영 의원은 이날 "인권위가 주목해야하는 이유는 (강제북송이) 대한민국 헌법에 위법한 결정이었기 때문"이라며 "이것을 인권위 차원에서 조사해서 국가기관들이 잘못한 부분들을 가려내서 응분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알다시피 11월에 북한 선원 2명이 남쪽으로 와서 귀순의사를 표시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측에서 북측에 송환을 보냈다"며 인권위에 조사를 시작했냐고 물었다.

이에 최영애 인권위원장은 "(북한 선원 관련) 1건의 진정 사건이 이미 접수됐다"며 "(현재) 조사국에서 조사하고 있으며 자료가 정리되면 관련 소위원회로 회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권위는 김태훈 한반도 인권과 통일을 위한 변호사모임 대표가 지난달 북한 강제 납북 어부 관련 진상규명을 해달라며 낸 진정서를 접수해 최근 조사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suhhyerim777@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