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문 대통령,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 23~24일 방중…양자회담 조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시진핑과 ‘북·미 갈등’ 논의…아베와 ‘현안’ 합의점 도출 관심

경향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3~24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한다고 청와대가 10일 밝혔다. 정부는 문 대통령 방중 기간 중 한·일 정상회담, 한·중 정상회담을 여는 방안도 당사국과 조율하고 있다.

한·일 정상회담이 성사된다면 지난 7월 일본의 수출규제로 시작된 한·일 갈등을 푸는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만나면 시기상 북한이 설정한 북·미 비핵화 협상 시한(연말)이 임박한 만큼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 고조를 막기 위한 방안이 논의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리커창(李克强) 중국 국무원 총리 및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대신과 3국 간 실질 협력 방안을 중점 협의하는 한편 동북아 등 주요 지역 및 국제 정세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의에서 최근 한반도 정세를 평가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3국 간 협력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중·일 정상회의는 2008년 처음 개최됐고 이번이 8회째다.

문 대통령은 방중 기간 아베 총리, 시 주석과의 양자회담도 각각 추진하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현재 양자 정상회담은 조율 중”이라며 “조율이 마무리되면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중국 정상은 리 총리이기 때문에 문 대통령은 시 주석과의 회담이 성사될 경우 별도로 베이징을 방문할 가능성이 있다.

한·일 정상회담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등 양국 현안에서 합의점을 도출할지가 최대 관심사다. 양국 갈등의 근원인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건은 문희상 국회의장이 제시한 ‘1+1+알파’안을 중심으로 접점이 모색되고 있지만 피해 당사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한·일 정상회담은 지난해 9월 정상회담 이후 1년3개월 만이다. 당시 문 대통령은 박근혜 정부 때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에 따라 설립된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뜻을 아베 총리에게 통보한 바 있다.

한·중·일 정상회의 핵심 의제는 북·미 비핵화 협상 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제혁 기자 jhjung@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신문 최신기사

▶ 기사 제보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