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선거제 개혁

"날 밟고 가라" 한국당 농성…선거제·공수처 '본대결' 긴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예산안 패싱' 한국당, 무기한 농성 돌입

본회의 취소…'4+1' 협의 진행 중



[앵커]

아마도 자유한국당은 어제(10일), 오늘 어느 때보다도 무력감을 느끼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예산안은 한국당만 제외한 이른바 4+1 협의체에 의해서 통과됐습니다. 결국 대표를 포함한 한국당 의원들은 지금 본회의장 앞에서 또다시 농성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예산안 통과는 이를테면 예고편입니다. 이제 여야가 사활을 건 선거제 개편안과 공수처법 등이 표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먼저 농성이 이어지고 있는 국회부터 연결하겠습니다.

서복현 기자, 원래는 황교안 대표가 무기한 농성을 시작하겠다고 했는데 뒤에 다른 의원들도 합류를 한 모양이군요. 조금 전부터 시작됐다면서요?

[기자]

그렇습니다. 1시간 전쯤인 7시 10분부터 농성이 시작됐습니다.

제 뒤로 농성 모습이 보이실 텐데요.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가운데에 앉아 있고요.

그 양 옆으로 한국당 의원들이 농성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황 대표의 앞에는 '나를 밟고 가라' 이런 문구가 크게 적힌 현수막이 바닥에 깔려 있습니다.

[앵커]

무기한이라고는 했습니다마는 언제까지 어떻게 진행이 됩니까?

[기자]

농성은 황교안 대표가 의원총회에서 앞으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가겠다, 우리끼리 뭉치자 이런 발언을 하면서 시작이 됐습니다.

무기한이라고 했기 때문에 끝이 언제인지는 아직 알 수가 없습니다.

일단 황교안 대표가 나선 만큼 다른 의원들도 일정을 조율해서 동참할 예정입니다.

[앵커]

어젯밤에 한국당을 뺀 이른바 여야 4+1 협의체를 통해서 예산안이 통과됐습니다. 여야는 이에 대해서 어떤 입장을 내놨습니까?

[기자]

양쪽 모두에서 거친 말이 쏟아졌습니다.

민주당은 '한국당의 방해가 도를 넘어섰다' 이런 주장을 했고요.

반면 한국당은 '민주당이 예산 심사권을 탈취했다' 이런 주장을 폈습니다.

이해찬 대표와 황교안 대표의 발언을 차례로 들어보겠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수정안을 토론 후에 내놓고 제안 설명을 하겠다고 우기는 모습이라든가, 목불인견이라고 합니다. 눈뜨고 볼 수 없다는 뜻입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찬동한 위성 정당들과 공모해서 밀실에서 국민 혈세를 나눠 먹는 뒷거래를 한 겁니다.]

[앵커]

오늘부터 12월 임시국회 시작일입니다. 그런데 안 열렸죠? 이유가 있습니까?

[기자]

임시국회 소집 공고문에는 오늘 오후 2시로 돼 있었습니다만 오늘 본회의는 열리지 않았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민주당 모두 여야 충돌이 더 거세지는 걸 부담스러워한 것으로 보이고요.

아직 4+1 협의체에서 선거제와 공수처 법안이 완성된 건 아니어서 최종 합의 뒤에 본회의를 열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오늘과 내일까지는 협상을 이어갈 전망입니다.

[앵커]

그러면 오늘과 내일 그렇게 마무리가 되면 협의가. 그럼 금요일에 본회의가 열립니까?

[기자]

맞습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13일 그러니까 금요일에 본회의를 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는 17일부터 내년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되는 만큼 선거제 처리를 더 이상은 미룰 수 없다 이런 얘기가 민주당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이후 여당은 쪼개기 임시국회 그리고 야당은 필리버스터로 맞설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이렇게 되면 국회 충돌은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자유한국당의 농성장 앞에서 서복현 기자가 전해 드렸습니다.

◆ 관련 리포트

"4+1 연대에 완패" 한국당 '패닉'…패트 법안 전망은?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740/NB11922740.html

서복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