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코스피200 정기변경 연 1→2회로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거래소, 코스피200·코스닥150 지수산출 방식 변경

코스닥150지수, 기술주·비기술주 구분 없애

뉴시스

【서울=뉴시스】한국거래소 사옥 전경. 2019.9.20(사진=한국거래소 제공)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강수윤 기자 = 코스피 200 지수의 구성종목 정기변경이 매년 1회에서 2회로 늘어난다. 코스닥 150 지수는 기술주와 비기술주 구분을 폐지해 바이오주 비중을 줄이고 금융 섹터도 포함키로 했다.

한국거래소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코스피 200 및 코스닥 150 지수산출방법론' 개선안을 발표하고, 내년 6월 구성종목 정기변경부터 적용키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개선안에 따르면 코스피 200의 경우 현행 연 1회의 정기변경을 6월과 12월 연 2회로 확대한다. 최소 상장기간 요건도 기존 1년에서 6개월로 단축한다. 최근 시장 상황을 지수에 더 적절히 반영하고 대표성 있는 신규 상장종목이 조기에 지수에 편입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또 구성 종목을 선정할 때 누적 시가총액 기준을 80%에서 85%로 상향 조정했다. 산업군별 누적시가총액 상위 비중이 확대되면 더 많은 기업이 편입 조건을 충족하게 되고 대표성을 지닌 종목의 신규 지수 편입을 용이하게 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거래소는 전했다.

코스닥 150에서는 기존의 기술주와 비기술주 구분이 폐지된다. 구성 종목을 선정할 때 기술주와 비기술주 구분 없이 개별 산업군별로 기준을 충족하는 종목을 선정하고 금융 부문도 포함할 방침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산업구조의 고도화 등에 따라 기술주와 비기술주 구분이 모호해진 상황을 고려하고 시장별 대표지수 간 달랐던 방법론도 일관성 있게 통일한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hoon@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