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탈원전 韓, 원전기술 상실한 영국 반면교사 삼아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 10년 만에 원전 건설 기능 상실한 영국 전철 밟아선 안돼"
전문가들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 촉구

탈(脫)원전 정책을 추진 중인 한국이 원전 건설 능력을 상실한 영국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영국은 상업용 원자로를 세계 최초로 만든 ‘원전 종주국’이지만 현재는 원전을 수입하고 있다.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명예교수는 1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원전 수출기반 붕괴-현황과 대책’ 제8차 토론회에서 "한국이 영국의 경험을 반면교사 삼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덕환 교수는 "영국은 1980년대 신재생 에너지에 관심을 갖고, 1990년대 원전이 위험하다는 여론이 등장한 뒤 10여년 만에 원전 건설 능력을 상실했다"며 "원자로를 처음 만든 영국이 현재 원전을 수입하는 현실을 봐야한다"고 했다.

조선비즈

에너지 정책 합리화를 추구하는 교수협의회(에교협)가 1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원전 수출기반 붕괴-현황과 대책’ 제8차 토론회를 개최했다. / 이재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우리는 훨씬 사정이 더 절박하다"며 "60여년간 축적한 원전 기술을 지키기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경우 정부의 급진적 탈원전 정책으로 원자력발전소 건설이 중단되고 전문인력 이탈이 이어지면서 국내 원전 생태계가 흔들리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한국의 수출 기반이 무너질 위기에 처했다며 정부의 탈원전 정책 중단과 수출 지원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7월 한국전력이 영국 뉴젠(NuGen) 원전 건설 우선협상 지위를 상실한 것을 탈원전 선언의 결과로 꼽았다.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는 "탈원전 정책 하에서 원전 수출을 추진한다는 정부의 이율배반적인 입장 탓에 정부 당국자의 책임감과 열정이 미약할 수 밖에 없다"며 "신한울 3·4호기의 즉각적인 건설 재개를 통해 우리나라 원전산업 생태계 붕괴를 우려하는 도입국들에 대한 신뢰부터 회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은 기자(jaeeunle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